3월부터 수눌음돌봄·공동체운영 활동 진행 예정

수눌음공동체 육아활동.
수눌음공동체 육아활동.

제주도가 지역공동체 구성원간 연대와 품앗이를 통한 공동체 활성화로 공동육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올해 수눌음공동체 95팀(464가구/1739명)을 선정하고, 팀별 활동비를 최대 150만원을 지원한다. 

도가 지난 1월 31일부터 2월 28일까지 2024년 수눌음돌봄공동체를 공개 모집한 결과 147팀이 신청했으며, 서류 및 면접심사를 거쳐 최종 95팀을 선정했다.

선정된 돌봄공동체는 3월부터 10월까지 약 8개월간 각 팀의 육아상황에 맞는 수눌음돌봄(방과후돌봄, 저녁돌봄, 주말돌봄, 긴급돌봄, 일상돌봄)과 공동체운영 활동(정기운영회의, 양육자교육, 아빠참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제주가족친화지원센터의 컨설팅, 교육, 발대식, 네트워킹, 봉그깅왓수다 활동 등을 통한 공동체 역량강화는 물론,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연대할 수 있는 장도 마련해 나간다.

수눌음공동체 육아활동.
수눌음공동체 육아활동.

강인철 제주도 복지가족국장은 “수눌음돌봄공동체에 다양한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육아의 즐거움을 느끼고 안전하고 질 높은 돌봄이 현실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양육친화적 제주사회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지난 2016년부터 영유아 및 초등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주민 주도적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동육아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수눌음돌봄공동체 공모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