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등급 기록, 도 지수 개선에 역량 집중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13일 제주도청 본관 한라홍에서 ‘2024년 지역안전지수 향상 대책 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가 13일 제주도청 본관 한라홍에서 ‘2024년 지역안전지수 향상 대책 보고회’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제주도]

도민이 직접 체감하는 범죄와 생활안전 분야 안전지수가 전국 최하위 등급을 받아 지역사회 불안이 높아지는 가운데, 제주도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역량을 집중한다.

제주도는 2025년 지역안전지수 평균 2등급을 목표로 15개 중점과제를 선정했다. 중점과제로는 △자율방범대 및 주민봉사대 인원 확충 △안전신문고 활성화 △올바른 구급차 이용문화 확산 △운전자 안전벨트 착용률 향상 추진 등 지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과제를 중점으로 선정했다.

김성중 제주도 행정부지사는 13일 제주도청 본관 한라홍에서 ‘2024년 지역안전지수 향상 대책 보고회’를 개최하고 “지역안전지수 결과 분석에 따른 과제별 대안을 관련부서‧기관 간 협업을 통해 적극 추진하고 이와 함께 음주운전 금지,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등에 대한 홍보를 전 도민 대상으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안전지수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안전 관련 주요 통계를 활용해 특·광역시/도/시/군/구 5개 그룹별로 지방자치단체의 안전수준을 평가하는 제도로, 2015년부터 행정안전부가 해마다 공표하고 있다.

총 6개 분야(교통,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에 대한 상대평가로 1~5등급이 부여되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평가에서 도는 2023년 지역안전지수에서 교통사고·화재 분야 2등급, 자살분야 3등급, 감염병 분야 2등급, 범죄·생활안전 분야는 5등급을 받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