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념식 평화롭게 진행돼야…서청 한 발자국도 들여선 안돼”
“태영호·조수연 공천…봄 오는 길목 막고 분노 키우는 것”

지난해 4·3희생자 추념식 당일 4·3 당시 민간인 학살을 주도한 주범으로 알려진 옛 서북청년단을 표방한 동명의 극우단체와 4·3 희생자 유족 등이 서로 충돌했다.
지난해 4·3희생자 추념식 당일 4·3 당시 민간인 학살을 주도한 주범으로 알려진 옛 서북청년단을 표방한 동명의 극우단체와 4·3 희생자 유족 등이 서로 충돌했다.

추모 분위기가 무르익어야 할 제76주년 제주4‧3희생자 추념식이 지난해처럼 어순 해 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4·3색깔론 망언’에 이어 수구정당이 제주도 전역에 내건 수십 개의 현수막 게첨과 자칭 ‘서북청년단’이 등장했던 지난해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서북청년단 추종자는 지난 13일 SNS상에 ‘제주4‧3유족회는 이번 추념식에 서북청년단을 정식으로 초대하라’는 글을 올렸다.

본지 취재 결과 4·3희생자유족회와 민주노총 제주본부가 4·3평화공원에 집회 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추념식 당일 4·3평화공원 정문 앞에서 서청과 4·3 희생자 유족 등이 충돌했다. 충돌 당시 극우세력들이 집회 신고를 선점했다는 이유로 4·3 희생자 유족이 경찰 조사를 받아야 하는 신세가 됐다. 집회를 방해했다는 이유에서다.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추념식은 반드시 평화롭게 진행돼야 한다”며 “국우세력들이 평화공원에 단 한 발자국도 들이지 못하도록 하겠다. 4·3평화공원에 집회 신고를 한 이유”라고 밝혔다.

또한 국민의힘 대전 서구갑에 공천된 조수연 예비후보가 과거 ‘제주4·3은 김일성의 지령을 받고 일어난 무장 폭동’이라고 쓴 사실이 드러난데다 태영호 의원도 서울 구로을 공천이 확정되면서 ‘종북 색깔론’ 정쟁이 되풀이되는 모양새다.

제주4·3기념사업위원회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법무부장관 시절 ‘4·3 수형인에 대한 직권재심을 일반재판까지 확대한다’고 했을 때 4·3에 대해 진심인 줄 알았다”며 “비대위원장 취임 당시 ‘봄이 오면 국민의 삶이 피어납니다’고 했지만 태영호·조수연의 공천은 제주도민에게는 봄이 오는 길목을 막고 분노를 키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이제라도 3만 4·3영령과 10만 4·3유족, 제주도민들의 삶에 진정한 봄을 피게 할 진심이 있다면 태영호·조수연 공천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