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불법 촬영 사건 후 해당 학교 시범 사업
정복 착용 경찰 등학교 지도·순찰·예방 교육
오영훈 지사, 도내 모든 학교 적용 검토 지시

제주자치경찰단이 전국 최초로 시범사업으로 추진중인 ‘학교안전 경찰관제’가 학교 현장에서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나, 도내 모든 학교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지난해 한 고등학교에서 불법 촬영 사건이 발생하자 해당 학교 학부모들은 비대위를 구성, 도교육청과 도청을 방문해 대책마련과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했다.

이를 계기로 자치경찰단은 지난해 한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불법 촬영 사건을 계기로 정복 경찰관 1명을 3월 4일부터 해당 학교에 배치해 등하교 지도, 학교 내외부 순찰, 학생 상담, 각종 폭력 에방교육을 하고 있다.

이와 관련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박기남 제주도자치경찰단장 등은 지난 15일 해당 학교를 방문, 학생회 간부와 학부모를 만나 ‘학교안전 경찰관제’ 도입 학교 현장 반응을 청취했다. 도에 따르면 이날 학생들은 “지난해 불법 촬영 사건 이후 경찰관이 배치되자 불미스러운 일을 잊어버리고 모든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를 다닐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한 자치경찰이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각종 학교 폭력 강의를 했는데 반응도 좋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국가경찰도 학교 전담 경찰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경찰 1명이 13개 학교를 담당하고 있어 순찰, 상담, 에방교육까지 진행하기엔 물리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오영훈 지사는 18일 열린 주간 혁신 성장회의에서 시범사업 후 모든 학교로 확대할 수 있는 예산과 인력 확보 방안 마련을 주문했다. 오 지사는 해당 정책이 아이들 안전과 건강, 학교내에서 벌어지는 사회문제를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문제라고 판단, 전국으로 확대해도 좋은 정책이라고 보고 있다. 다만 예산과 인력 확보가 어렵고, 도교육청과 협의도 거쳐야 해서 당장 확대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