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미래제주, 지역 실정 반영 6개 항목 설정
“도교육청 단독으로 절대 시행 불가 다수 의견 수렴”

(왼쪽부터) 제주도의회 원내교섭단체 미래제주의 정이운 원내대표(서귀포시서부), 강동우(제주시동부), 고의숙(제주시중부), 김창식(제주시서부), 오승식(서귀포시동부) 교육의원.
(왼쪽부터) 제주도의회 원내교섭단체 미래제주의 정이운 원내대표(서귀포시서부), 강동우(제주시동부), 고의숙(제주시중부), 김창식(제주시서부), 오승식(서귀포시동부) 교육의원.

제주도의회 미래제주 원내교섭단체(대표 정이운)는 지난 15일까지 제주지역 제22대 국회의원 총선 예비후보들에게 정책공약에 참고할 수 있는 교육분야 정책들을 엄선한 ‘교육분야 정책공약 제안서’를 전달했다.

미래제주 소속 교육의원들은 논의를 거쳐 지역 실정을 반영한 제주교육 관련 정책공약 6개 항목을 선정했다. 미래제주는 이번 제안에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제주 만들기’라는 부제를 달았다.

6개 공약 중 첫 번째는 △제주 교육발전특구 선도지역 운영을 위한 재정 지원이다. ‘제주도와 도교육청, 도의회, 제주대학교가 원팀으로 서로 협력해 나갈 정책이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제주교육이 도약하는 정책으로 막대한 재정이 수반되는 정책’이다.

△제주형 유보통합 추진을 위한 법령 정비는 ‘중앙정부의 유보통합 로드맵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야 할 정책으로 관련 법령 정비, 도와 도교육청 간의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실행될 수 있게 중앙정부의 법령 정비와 행정 지원이 필요한 정책’이다.

△제주형 늘봄학교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은 ‘제주지역 특성을 살린 늘봄학교 운영 모델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학교별 여건을 고려한 촘촘한 인력과 행·재정 지원이 필수적으로 요청되는 정책’이다.

이에 더해 △저출산에 따른 읍면지역 학교 지원 방안 마련 △교육의원제도 일몰 대안 마련 △교육활동 지원 제도 개선 입법 추진 등이 포함됐다.

정이운 원내대표(교육의원, 서귀포시서부)는 “중앙정부에서 기획하고 도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정책들(교육발전특구, 늘봄학교 등)을 제주지역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서는 도교육청 단독으로는 절대로 시행할 수 없다는 다수 의견을 수렴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