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발달장애인 부모들 ‘자립생활권·통합교육권·노동권 보장’
“국회의원 예비후보들과 간담회 통해 법·제도 바뀌도록 할 것”

제주장애인 부모네트워크가 19일 국회의원 선거 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제주장애인 부모네트워크가 19일 국회의원 선거 정책 제안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 = 김진규 기자]

제주 발달장애인 부모들이 총선 출마자들에게 ‘발달장애인 자립생활권-통합교육권-노동권 보장’ 정책 등의 반영을 요구했다.

제주장애인 부모네트워크는 19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4·10 국회의원 선거 정책 기자회견’을 열어 “차별없는 세상, 완전한 통합사회 구축을 위한 정책을 반영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2022년 발표된 ‘제주도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별 지원을 위한 방향’에 따르면 도내 발달장애인 중 44.3%가 부모로부터 자립해 살고 싶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현재 자립한 발달장애인은 7.2%밖에 안 된다”며 “가족이 비극적 죽음으로 내몰리지 않을 수 있는 발달장애인 주거생활서비스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5년간 제주도 특수교육대상자 현황에 따르면 2019년 1536명, 2020년 1656명, 2021년 1733명, 2022년 1845명, 2023년 2016명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전체 유·초·중·고교 학생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전체 학생 수 대비 특수교육자 비율은 증가하는 것이다.

이들은 “현재 제주도 소재 4개 대학(제주대, 한라대, 관광대, 국제대)에 특수교육학과가 없는 실정으로 도내에서 특수교사 양성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며 “제주도-교육청-대학교가 연계해 특수교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교육 문제뿐만 아니라 복지, 노동, 주거, 소득보장 등 모든 영역에서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고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도록 법과 제도를 바꿔야 한다”며 “향후 총선 출마자들과 간담회 등을 통해 정책에 반영되도록 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통합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