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제주우체국, 26일 업무협약…161명 돌보미 위촉 안전망 구축

제주시청 전경.
제주시청 전경.

제주시가 ‘사랑 배달 복지 등기우편 사업’ 업무 협약을 26일 시청 본관 회의실에서 체결한다. 이는 1인 가구 증가와 신(新)복지사각지대 출현 등 인구와 사회구조 변화로 고독사가 급증하자 보다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제주시와 제주우체국(국장 이숙연)이 참석해 업무 협약서에 서명 및 상호 교환을 하고, 제주우체국 집배원 161명을 위기가구 발굴 인적 안전망인‘우리 동네 삼춘 돌보미’로 위촉한다.

업무 협약을 통해 제주시와 제주우체국은 우편서비스를 활용해 복지위기 의심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제주시는 △복지사각지대 발굴 대상자를 추출 및 조사 △복지정보가 담긴 홍보안내문을 제작 및 배포한다.

제주우체국은 △복지 등기우편 배송 △1차 위기가구 조사 및 안내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서비스를 의뢰한다.

집배원은 △대상자가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지 △집 앞에 우편물, 독촉장, 압류 등 우편물이 쌓여 있는지 △집 주변에서 악취가 나는지 △집 주변 파리, 구더기 등 벌레가 보이는지 △집 주변 쓰레기 또는 술병이 많이 보인다는지 △부재중임에도 불이나 TV가 켜있는지 등을 점검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한다는 방안이다.

시 관계자는 “우체국 집배원 우리동네 삼촌돌보미 위촉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 등 지역사회 보호체계를 구축하겠다”며 “주소지 미거주자 등 주민등록 불일치 자에 대한 지속적인 점검을 통해 복지사각지애 해소와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