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너지공사도 공기업 의무 다하라”
곶자왈사람들 등 환경단체 25일 기자회견

환경단체가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곶자왈 부지 내 가스발전소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환경단체가 25일 기자회견을 열어 곶자왈 부지 내 가스발전소 건설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곶자왈사람들과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제주에너지공사 소유의 곶자왈 부지 내 가스발전소 설립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정부의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제주도에 600㎿의 가스발전소가 추가된 데 따른 것이다. 2027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제주시 삼양동과 구좌읍 동복리 제주에너지공사 부지에 각각 150㎿ 규모의 가스발전소 건설계획이 수립돼 환경영향평가가 준비 중이다.

곶자왈사람들 등은 25일 민주노총 제주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구좌읍 동복리 가스발전소 부지는 제주에너지공사가 96%, 제주도가 4% 소유한 땅이자 대표적인 곶자왈지대”라며 “사업 예정지에는 멸종위기야생생물 1급인 제주고사리삼을 포함해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이자 환경부 지정 국가적색목록인 흑난초, 나도고사리삼, 새우난초, 백량금, 호랑가시나무 등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자가 가스발전소를 추진하는 이유는 탄소배출을 저감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천연가스를 태우는 것 자체가 기후위기를 촉발하는 문제점”이라며 “또한 가스발전소에 활용되는 연료의 절반이 수소로 바뀌더라도 실제 탄소배출저감은 고작 23%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사업자는 즉각 발전소 건설계획을 철회하고, 도민의 공기업인 제주에너지공사도 곶자왈 지역을 보존하기 위해 진정성 있는 행동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