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기후위기에 대한 정당과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후 의제를 중시하며 표를 행사할 가능성이 큰 ‘기후 유권자’가 3명 중 1명이라는 조사 결과도 나온 가운데 각 정당들은 이번 선거를 앞둬 기후위기 전문가를 영입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원내 정당이 모두 사상 처음 10대 정책에 기후 공약을 넣어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을 방증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기후위기 극복과 RE100 실현을 위한 민주당 10대 약속’을 통해 △과감한 탄소감축으로 국가경쟁력 확보 △탄소중립형 산업 전환 △친환경 재생에너지 대전환으로 RE100 시대 개시 등을 제시했다.
국민의힘은 ‘기후 미래 택배’ 공약에서 △2027년까지 기후대응기금 규모를 2배(5조원 수준)로 늘려 저탄소 경제 구조로 전환 △온실가스배출권 거래제 혁신, 기업의 저탄소 전환 지원 등을 약속했다.
녹색정의당은 ‘노동자, 농어민, 중소상공인과 함께 기후위기 극복’을 기치로 ‘기후위기를 최우선 국정과제화(기후경제부 신설, 기후위기특별위원회에 입법권·예산심사권 부여해 상설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정당이 선거가 끝난 뒤 이들 공약을 제대로 지킬지 불투명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럴수록 유권자들의 관심과 감시가 필요하다. 
‘기후정치’는 유엔의 환경전담기구인 유엔환경계획(UNEF)이 꼽은 ‘당신이 기후위기에 맞서 싸울 수 있는 10가지 방법’ 중 첫 번째이기도 하다. 기후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니라 지구 생존을 위한 필수라는 현실을 직시하고 정당 또는 후보자들에게 기후 유권자들의 힘을 한껏 보여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