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의 딸들·돌들이 말할 때까지 개봉
국제 다큐영화제서 수상…작품성 인정

영화 '그날의 딸들' 중 한 장면.
영화 '그날의 딸들' 중 한 장면.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이 지원한 제주 다큐멘터리 영화가 잇따라 극장에서 관객들과 만난다.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에 맞춰 제주 4·3과 르완다의 제노사이드가 얼마나 닮은 꼴의 비극인지 말하는 다큐멘터리 영화 ‘그날의 딸들’은 한림작은영화관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 영화는 지난 10월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 와이드앵글 부문에 초청돼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돌들이 말할 때까지' 포스터.
'돌들이 말할 때까지' 포스터.

또 다른 다큐멘터리 영화 ‘돌들이 말할 때까지’도 4월 17일 제주를 비롯한 전국 극장의 스크린에서 개봉한다. 4·3 당시 제대로 된 재판 절차도 거치지 않고 억울하게 옥살이를 한 수형인들의 생생한 증언을 담은 작품이다.

‘돌들이 말할 때까지’는 2020년 진흥원의 ‘제주다양성영화 제작지원사업’에서 지원받았으며, 2022년 제14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용감한기러기상을, 2023년 제18회 제주영화제에서 트멍관객상을 수상했다. 또한 제11회 디아스포라영화제, 제18회 일본야마가타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제27회 인천인권영화제 등 다수의 국내외 영화제에 초청돼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강민국 제주영상·문화산업진흥원장은 “올해에도 제주 출신 감독의 상업영화부터 제주 역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까지 제주 영화의 성장과 활약이 계속될 전망”이라며 “제주의 역사·문화자원이 글로벌 콘텐츠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우종희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