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제주녹색당, 비자림로 점검…도로시설 기준 최소폭 무시
편백나무 불빛 차단 효과 전무 확인…식생 환경 조성 시급 지적

환경단체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환경단체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환경부의 환경영향 저감대책 이행계획 등을 철저히 지키며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를 추진하겠다”던 제주도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서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과 제주녹색당은 지난 23~24일 양일 간 비자림로 공사 현장을 점검한 결과 벌목 폭은 각각 28~30m로 측정됐다.

이는 지난 2021년 비자림로(대천~송당) 확·포장공사 당시 마련한 환경저감대책 이행계획,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한 내용을 준수해 기존 22m에서 도로시설 기준의 최소폭인 16.5m로 조정하겠다는 제주도의 당초 약속과 전혀 다른 것이다.
이들은 또한 “곤충류와 조류, 양서·파충류, 식물류, 수목 이식 등 피해를 최소화하고 법정보호종(애기뿔소똥구리, 팔색조, 긴꼬리딱새, 맹꽁이 등 조류 및 곤충류) 특성을 반영해 포획·이주 및 모니터링과 법정보호종 출현 유무를 확인하면서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약속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무차별적인 벌목에 팔색조와 맹꽁이 서식지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팔색조가 둥지를 틀어 서식지로 이동하려면 숲속으로 햇빛과 차량 불빛이 많이 들어가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맹꽁이들의 산란 장소로 이용되던 물웅덩이도 흙으로 덮였다.

이들은 “현장 조사를 통해 도로폭 축소, 나무 식재와 이식, 맹꽁이 서식처 보존, 차량 속도 관리, 팔색조 둥지 주변 차폐림 조성 등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고, 현재 편백나무 식재가 애초 목표했던 불빛 차단 효과가 전혀 없음이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제주도는 이식한 나무들과 식재한 나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관리하고 팔색조 둥지와 맹꽁이 서식처 관리를 서둘러 조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