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과정ㆍ원자재 구입 등 회계감사 병행돼야

제주도지방개발공사에 대한 제주도의 감사가 회계감사를 간과한 인력관리 감사에만 편중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도는 9일 ‘제주도지방개발공사 특별감사결과’를 발표, △내부감사기능과 주주총회의 부재△방만한 조직 확대 △정규직을 특채하면서 규정을 무시한 문란한 인사 △현금과 단기금융상품 운영 부적정 △제주밀레니엄관· 전시 시설공사 수의계약 부적합 등의 비리를 공개했다.

도의 이같은 감사결과는 몇 년 동안 감사의 사각지대가 됐던 개발공사에 대한 문제점을 처음으로 도민들에게 지적, 공표했다는 점에서 긍정적 평가와 함께 도민들의 비상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도는 그러나 개발공사의 주요 업무인 △가공공장 등 기계설비 취득에 대한 감사와 △가공공장의 용역보고서상 착즙 ‘수율 10%’인 설비가 실제로는 7%밖에 착즙이 안되는 이유 △원자재 등 물품구입에 대한 감사 △개발공사가 발주한 각종 사업에 대한 입찰과정에 대한 공정성 여부에 대한 감사는 하지 않았다.

이를 두고 주변에서는 “개발공사의 회계관리는 눈감아 주려고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도의 개발공사에 대한 감사결과 발표로 ‘복마전’이라는 도민사회의 비난이 제기되면서 한시라도 빨리 회계감사를 실시, 개발공사의 회계관리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이와함께 개발공사가 월 평균 220억원의 자금운용을 하면서 이율이 낮은 상품을 이용한 사실을 두고 도민사회가 제기하고 있는 의혹이 계속 번지고 있다.

도민들은 “220억원의 경우 연 1%만 싸더라도 2억2000만원이라는 거액의 자금 유동성이 생긴다”면서 “이자가 싼 은행에 예치했다”는 도감사 결과 발표에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한편 도의 감사결과 발표로 당초 57명에 불과하던 정원을 조직진단을 거쳐 93명으로 증가시키고, 다시 1년도 안되어 예비정원제를 도입, 정원을 153명으로 증원시킨 것과 9급으로 시험을 치르게 한 후 3급과 4급으로 발령내는 등 무질서한 인사관리를 해온 개발공사 임원진과 감독기관인 제주도 고위직 공무원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도 공무원 사회는 물론 도민 사회에서도 이번을 계기로 개발공사에 대한 문제점을 철저히 파악, 손실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게 하고 감독 공무원의 경우도 철저한 책임을 물음으로써 무너진 개발공사의 기강을 원상회복, 복마전으로 비쳐지고 있는 개발공사의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는 지적이 팽배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