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시. 군 통합에 따른 광역 단일행정체제 출범으로 공무원들의 근무지를 공평하게 이동토록 하는 ‘순환보직제’를 운영하고 있으나 유명무실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5일 제주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도는 옛 제주시 서귀포시 북제주군 남제주군 행정조직이 도로 통합돼 제주특별자치도로 출범하기 바로 직전인 지난해 6월 모든 공무원은 통합될 도와 행정시(읍면동 포함)에 일정기간 동안 근무한 후 다른 기관으로 이동 근무토록 하는 ‘순환보직 근무제’를 마련했다.

‘통합인사 운영 지침’에서 천명한 순환보직제는 도와 행정시, 행정시와 읍면동간 순환보직원칙을 명시하고 있으며, 승진자는 행정시 근무자와 교류하도록 하고 있다.
또 도에서 승진한 사람은 반드시 행정시(읍.면.동 포함)로 내려가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또 올해 ‘뉴제주 운동’이 시작되면서 도는 ‘뉴 제주’ 인사운영계획을 마련, 행정구조 단일화로 인해 도와 행정시 간에 순환보직 경로를 확정함으로서 사전 예측가능한 인사를 구현토록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이같은 순환근무제 지침이 발표와는 달리 도에서 승진한 공무원 가운데 일부만 행정시로 내려가고, 일부 공무원들은 그대로 도청에 눌러앉는 등 원칙이 무너지고 있다.
더욱이 3-4년전 남제주군이나 서귀포시 등 시.군으로 내려가 행정시로 통폐합된 상황에서 도에 올라올 날만 기다리는 중하위급 공무원들에겐 절망감만을 준 나머지 근무의욕까지 떨어뜨리고 있다.
‘특별한’(?) 공무원들은 1년도 안 돼 도로 올라가는 반면, ‘가엾은’ 하위직 공무원은 3-4년이 넘도록 교류대상에서 제외됨으로서 이들 가엾은 공무원의 박탈감은 심해지고 있다.

특히 제주시에 거주하면서 서귀포시로 발령나 오랫동안 근무하는 서귀포시청 소속 K모 공무원은 “인사관련 부서에 잘 아는 사람이 없어선지 3년 되도록 도청은 커녕 제주시청으로도 불러주지도 않는다”고 불만을 털어놨다.
공무원 출신인 제주도의회 한영호 의원은 5일 도정질의를 통해 “사전에 공정한 인사기준을 제시하고 예측가능한 순환근무제를 실시해야만이 공무원 상호간에 불만. 불신도 사라지게 된다”며 보다 철저한 순환보직제 시행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