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은 인적자원개발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키워드(Key Word)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주특별자치도의 인적자원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제주지사에서 벌이는 여러 가지 사업들과 올 한해 사업성과를 비롯하여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의 하는 일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먼저 중소기업 및 근로자 평생능력개발 지원사업으로 중소기업 및 근로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2006년도부터 학습조직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중소기업에 대해 학습공간 구축, 학습조 운영, 학습조 구축 컨설팅 비용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주지사에서는 2006년도에 2개기업에 약 7천만원을 지원한 바 있고, 2007년도에는 3개 기업을 신규로 발굴하여 5개 기업에 올 연말까지 총 1억 3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중소기업에서 총 고용보험 가입기간 3년 이상이고 현 직장에서 2년이상 근속한 근로자에 대하여 한 학기당 2백만원까지 최대 8백만원까지 대학 학자금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제주지역에서는 상반기에 57명에게 약 9천만원을, 하반기에는 63명에게 약 1억원을 각각 무상으로 지원하였습니다.

한편, 취업이 어려운 주부 및 준고령자의 경제활동 지원을 위해 단기간의 훈련을 실시하여 취업을 시키고 있으며 제주지역은 올 한해 200명을 훈련시켜 취업을 지원한바 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산업사회 수요에 부응하는 양질의 기술·기능인력을 배출하기 위해 26개 분야 564종목에 대해 엄정하게 자격검정을 집행하고 있습니다. 2007년 10월말 현재 도내에서 20,243명에 대한 필·실기 검정을 시행하여 4,077명의 자격취득자를 배출하였습니다. 수검자의 편의를 위해 올해부터 원서접수 시스템을 전면 인터넷 접수로 전환하였고, 문자메세지(SMS) 전송을 통한 검정관련 정보 제공, 응시자 희망 일자 및 응시 장소에 따른 응시시험장 인증제 도입 등 고객감동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격증 관련 부조리 등 사회적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2007년 5월부터 자격증 불법대여행위 감시단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고용허가제 도입(2004.8월)으로 도내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난을 해결하기 위하여 외국인근로자 고용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외국 인력이 도입되는 국가는 9개 국가(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베트남, 몽골, 스리랑카,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캄보디아)이며 향후 6개 국가가 추가될 예정이어서 외국인력 도입국가는 15개 국가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외국인 고용지원 실적은 목표인원 100명에 2007년 10월말 현재 275명을 지원하어 올해 목표인원을 크게 초과 달성했으며, 외국인고용 사업장 내 애로 및 갈등 조정, 언어 통역 지원 등 외국인 근로자와 사용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 기능인을 장려하고 기능인 우대풍토 조성을 위한 사업으로 매년 명장, 우수지도자, 우수사업체, 기능전승자, 우수기능인, 기능한국인을 선정해 포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도내에서는 6명(명장1, 우수기능인3, 기능한국인2)이 신청하기도 했습니다.

지역사회의 기능수준 및 기능인 지위향상을 위하여 매년 4월 개최되는 지방기능경기대회에는 올해 22개 직종에 208명이 참가하여 총69명이 입상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지방기능경기대회는 조천읍 북촌리에서 지역별 특성화 직종으로 해녀물질대회를 개최하여 중앙 일간지 및 방송 등에서 많은 관심과 보도를 할 정도로 성공적으로 대회를 개최한 바 있습니다. 한편 9월에 충남에서 개최된 전국기능경기대회에는 47명이 참가하였으나 아쉽게도 좋은 성적을 거두지는 못해 도내 기능 향상을 위해 더욱 더 분발해야 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제주지사는 대국민 봉사 기관으로서 깨끗한 이미지를 구축하고 투명성의 바탕위에 효율적인 경영으로 사회적 책임완수를 위해 전 직원이 일심동체가 되어 노력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누미 봉사단”을 조직하여 농어촌 일손 돕기, 헌혈, 복지시설 사랑의 물품기증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6월에는 한경면에서 기능경기 선수회와 농업기술원, 한국전력 제주지사 사회봉사단과 합동으로 농기계 수리, 미용, 전기시설 점검 등 대대적인 기능봉사 활동도 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대민 사회봉사 활동을 꾸준히 추진할 예정이며, 투명하고 깨끗한 기관을 만들기 위해 클린카드 사용, 청렴계약제 시행, 윤리의식 교육 강화 등 전 직원이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에도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김용달 이사장의 국가발전의 원동력인 인적자원개발 지원사업에 공단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경영방침에 따라 전국에 있는 공단 임직원 모두가 1년 365일 거의 쉬는 날 없이 최선의 노력을 펼친 결과, 우리 공단은 최근 산업자원부가 주최한 2007년도 국가생산성 대상 공기업 부문에서 종합대상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산업인력공단제주지사는 제주특별자치도를 완성해 내기위한 인적자원개발 지원사업에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각오입니다.

끝으로 제주도민들께서 공단을 많이 활용해 주실 것을 바라면서 세부적인 주요사업 내용을 알고자 하시는 분들은 공단 홈페이지(http://hrdkorea.or.kr)와 제주지사 홈페이지(http://cheju.hrdkorea.or.kr)를 방문해 주시면 많은 참고가 될 줄로 사료됩니다.

강   현   보
한국산업인력공단제주지사 지사장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