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오면 물 잠기는 민속마을 성읍

"암담하기만 할뿐이다. 어디부터 손대야 될지 모르겠다"
지난 11일 시간당 100mm의 많은 비가 내리면서 남제주군 표선면 성읍 민속마을 주민들은 이날 새벽 암흑천지 속에서 밤을 지새웠다.

성읍 1리장 변문섭씨(43)는 "몇 년 전부터 비만 오면 물바다로 변해버려 동네 주민들 볼 면목이 없다"고 하소연했다.
12일 잠정집계결과 성읍리는 침수 52가구를 비롯 상가(소매점)11곳과 농작물 침수 1300여 ha, 천미천 호안 50m 및 신수왓천 40m가 유실되는 피해를 입었다.

가장 피해가 컷던 민속마을 남쪽 상가지역 토산품 6곳과 식당 10곳은 물이 허리까지 차 오면서 이 곳 업주들은 '대책이 서지 않는다' '기가 막히다'며 한탄하는 분위기 속에서도 연신 손과 발은 쉴 틈이 없었다.

빗물이 도로위로 넘쳐 10여m 구간이 유실된 서귀포방면으로 이어지는 16번 국도 끝자락.
고지대에 위치한 이 곳은 얼마 전 하천 하수구 공사를 시작했으나 당시 문제가 많았다고 한다.

이 곳 주변에 1000여 평을 소유한 김모씨는 "하수구 입구가 좁아 하천으로 유입되지 못할 경우 물이 넘치게 된다"며 "입구를 크게 말들어 줄 것을 몇 번이나 요구했는지 모른다"고 말했다.
또한 도로 옆 배수로는 좁디좁아 제기능을 발휘하지 못한 상태였다.

결과는 바로 드러나 김씨는 자신의 밭이 모두 물에 잠겼으며 돌담 대부분이 쓰러지는 피해를 입었다.
또한 이 하천에서 100m가량 떨어진 주민 박모씨(51)는 "도로에 넘친 물로 인해 새벽 2시부터 물이 차 오기 시작하는데 순식간이었다"며 "누전 차단기까지 내려져 아무것도 볼 수 없는 상황이어서 속수무책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면사무소 등 배수 지원도 거의 없는 상태여서 저지대인 곳은 매번 위기를 자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변 이장은 "많은 비가 내릴 줄 몰라 비상대기도 하지 않았다"며 기상청을 원망하면서도 "하천 하수구 공사와 농로마다 연결된 하수구가 제기능을 발휘했으면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기상청의 정확하지 못한 '고무줄 예보'도 한 몫 했지만 대부분 주민들은 애초부터 행정기관의 하수처리시설에 문제가 많았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