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양돈장 중심으로 매달 집중점검기간 지정 운영
단속만으론 한계…축산농가 환경의식 개선돼야

최근 기온이 올라가면서 겨우내 잠잠하던 축산분뇨 민원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이 축산분뇨 냄새와의 전쟁 채비를 갖추고 있다.

제주시는 봄철로 접어들면서 축산분뇨 악취로 인한 민원이 우려되는 평화로 주변 양돈농가를 중심으로 매달 집중적인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21일 밝혔다.

평화로는 관광객과 물류 수송 등 도내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지만, 주변 대부분의 양돈농가가 15년의 넘는 노후 시설로 악취민원이 끊이지 않는 지역이다.

이 일대에는 양돈농가 11개소와 종계장 1개소 등이 산재해 있다.

그 동안 시의 집중적인 지도단속과 농가 스스로의 자구노력으로 악취발생은 많이 줄었지만 일부의 안이한 처리시설 운영 등으로 민원 발생은 여전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시는 이에 따라 올해는 매달 지역별 또는 단지별 집중점검기간을 지정, 축산폐수 무단배출 등 불법행위를 강력 단속할 방침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민원인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행정이 악취저감제 공급 등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지만 축산분뇨 냄새를 잡기에는 역부족이다.

실제로 시는 지난해 이 지역에 대해 40여회의 현지 점검을 실시, 2건에 대해 개선명령과 함께 과태료 100만원을 부과하는 한편 경고 11건, 현장시정 17건 등의 조치를 취했다.

결국 축산농가의 환경에 대한 의식이 개선되지 않는 한 축산분뇨 냄새 해소는 ‘백년하청’일 수밖에 없다.

제주시 관계자는 “일부 축산사업장의 경우 많은 비용을 들여 분뇨처리시설을 설치, 악취를 근본적으로 없애고 있지만 다수는 영세성으로 인해 그렇지 못하다”며 “악취 및 무단배출이 우려되는 지역을 집중적으로 점검, 축산분뇨 관련민원을 최대한 줄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