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ㆍ유흥가 매출 뚝, 불경기 가중…「선거 공황」

선거나 빨리 끝났으면 좋겠어요!"

제주시내 일도지구 속칭 ‘먹자동네, 식당가 주변 가게주인들이 한결같이 늘어놓는 푸념니다. "매출이 평소에 60% 정도 밖에 안됩니다“

봄이 와도 지역경제 한파는 사그라들 기미를 보이지 않는데다 선거까지 겹쳐 상인들은 울상이다. 그아말로 春來(덧말:춘래)不似(덧말:불사)春(덧말:춘)이다

제주시 건입동 사라봉 4거리 주변 갈비집도 사정은 마찬가지였다. 3일 오후 8시쯤 기자가 동네사람 2명과 함께 가보니 완전히 빈자리 뿐이었다. 알바 아주머니 4명만 옹기종기 모여앉아 신문과 TV를 보다가 들어온 손님들을 아주 기쁜 표정으로 맞이했다. 평소 이 시간 같으면 부근 아파트 손님이나 회사원 50여 좌석은 손님으로 자리가 없을 시간이다. 주인 고 모 여인(45)은 지난 3월 중순 이후 이런 불황은 처음 본다며 손사래를 쳤다.

모 백화점에서 신발가게를 운영하고 있는 박 모씨(50세)는 "15년째 장사를 하고 있지만 올해 들어 매상이 가장 최악인 상태"라며 "가뜩이나 대형매장이 들어서서 지역상권 이용이 뜸하는데다, 선거까지 겹쳐 구경오던 손님들 발길마저도 끊긴 것 같다"고 전했다.


4일 이른 아침 서귀동 한 해장국집. 전날 밤 술마시는 손님들로 북적거려야할 시간에 20여개의 테이블 중 채워진 건 단 한 개다. 선거특수란 표현이 무색할 정도로 스산한 모습이었다. 이 가게주인은 "선거철이라 사람들 발길이 뚝 끊긴 상태"라며 "3월 들어서 매출이 50%이상 감소했다"고 한숨을 지었다.

콜 택시 경기도 이는 마찬가지. S콜택시 업체 한 관계자는 "평소 음식점과 유흥점에서 걸려오는 전화건수를 100통화라 치면 요즘엔 40여통화 정도가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런 현상은 유권자들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불법기부를 받았을 경우 형사처벌 대상까지 돼 한층 까다로워진데다, 선거와 관련해 공짜 밥이라도 얻어먹으면 그 밥값의 50배에 달하는 과태료를 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동창회, 종친회 등 각종 크고 작은 모임을 선거관리위원회가 선거운동기간 금지하는 관계로 사람들이 아예 모이지 않기 때문이다.
식당가, 유흥가에서 ‘선거 특수’란 말이 옛말 된지는 오래됐다. 요즘엔 ‘선거 공포’ ‘선거 공황’이란 표현이 더 실감나는 현장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