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는 새로운 시대에 걸맞는 효율적이고 투명한 자치단체로의 탈바꿈을 위해 전 공무원이 참여하는 '주도적 혁신을 위한 단계별 실천계획‘을 마련, 시행할 방침이다.

서귀포시에 따르면 △1단계 자기성찰 및 진단 △2단계 혁신과제 선정 및 추진 △3단계 성과 전파 및 확산 등 단계별 실천전략을 수립, 시행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1단계로 공직관, 행정문화, 업무혁신, 인력운영분야 등 4개 분야 54개 문항에 대한 전 직원 설문조사를 실시, 조직을 재진단하고 실과별 혁신과제 발굴을 위한 자체토론회를 개최해 자기반성의 자극을 통한 변화와 혁신의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2단계는 전 직원이 공감하고 실천 가능 혁신과제 발굴을 위해 인사, 조직, 업무프로세스, 조직문화, 고객서비스, 행정 및 혁신마인드, 자체업무, 혁신사례개발 등 7개 분야 중점 혁신과과제에 대한 토론회 및 공무원 워크샵 결과를 토대로 혁신과제를 선정,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3단계는 지금까지 추진해 온 다양한 혁신 성공사례들을 모아 하반기에 평가보고회를 개최, 이를 극대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시는 단계별 실천전략을 토대로 자기를 성찰하고 부단한 혁신을 통해 새로운 행정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춰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