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우수하다는 이유 중 하나는 표현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그러나 아름다운 우리말을 적절한 표현을 제쳐놓고 어법에 맞지 않는 말을 쓸 경우 다양한 우리말의 어휘를 스스로 망가뜨리는 치명적 결과를 낳게 된다.

‘너무’라는 말도 그중 하나다. 이 ‘너무’라는 말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는 말이다.

  ‘너무 맛있다’, ‘너무 기쁘다’, ‘너무 예쁘다’, ‘너무 좋아’ 따위에서 보듯 ‘너무’라는 말을 쓰고 있다.

  이 ‘너무’는 ‘참’이나 ‘매우’를 써야 하는 자리에까지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잘못 쓰고 있는 것이다.

  ‘너무’는 ‘사물이 알맞은 정도나 표준을 넘거나 거기에 못 미친 정도’를 뜻하는 말을 지니고 있다. 즉, ‘너무’에는 ‘지나치다’의 뜻이 있는 것이다.

    그 예를 보면 ‘책상이 너무 높다’, ‘너무 위험하다’, ‘너무 늦다’, ‘너무 크다’, ‘너무 멀다’, ‘너무 많다’에서 보듯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예쁘다’, ‘아름답다’ 따위와 같은 표현과 같이 쓰면 ‘지나치게 예쁘다’, ‘지나치게 아름답다’의 뜻이 되므로 적절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쓰는 표현인 ‘너무 기쁘다’, ‘너무 좋다’, ‘너무 슬프다’와 같은 말도 ‘참’이나 ‘매우’를 써야 바른 말이다.

  우리말에서 정도를 나타내는 ‘꽤’, ‘곧’, ‘대단히’, ‘매우’, ‘무척’, ‘상당히’, ‘사뭇’, ‘아주’, ‘어지간히’, ‘엄청’, ‘정말’, ‘제법’ 따위처럼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그런데도 아무 때나 마구잡이로 ‘너무’에만 입에 오르니 딱한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일부 방송 프로그램이나 신문기사에서도 ‘너무’를 무분별하게 사용하고 있어 문제라고 여겨진다.

  따라서 위의 예에서 ‘너무 예쁘다’는 지나치게 예뻐서 문제가 된다는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이상 사용해선 안 되는 표현이다.

  ‘지나치게 배가 부를 때’는 ‘너무 배부르다’ 정도로 쓸 수 있지만, ‘보통보다 훨씬 더’를 뜻할 때는 ‘매우’, ‘정말’을 씀이 적절하다.

  요약하면 ‘너무’는 부정적 의미에만 쓰이고, 그 외에는 ‘정말’, ‘무척’, ‘매우’, ‘아주’, ‘대단히’ 따위로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우리말의 풍부한 표현력을 살리는 길이라 여겨진다.

강   상  돈
제주특별자치도 총무과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