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교육청, 공ㆍ사립 대상 평가 전면 실시
우수한 곳 재정지원 등 자극제로 활용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은 올해부터 공․사립유치원 평가를 전면 실시하여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우수 유치원에 대한 재정지원 및 표창 등을 통해 유치원간 선의의 경쟁을 촉진하고 학부모 만족도를 높이기로 했다.

유치원에 대한 평가는 작년에 교육과학기술부 시범 평가로 도내에서는 삼성교병설유치원과 제주산업정보대부설유치원 2개원에 대한 평가가 있었는데, 도내 전 유치원으로 확대 실시되는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도 교육청은 공․사립유치원 110개원(공립 86개, 사립 24개)에 대하여 3년 주기로 평가를 실시하여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모든 유치원을 평가할 계획이다.

올해 평가대상 유치원은 35개원이며 8월 말까지 서면평가를 실시하고 9월 ~ 11월까지 현장방문 평가와 학부모 유아교육 만족도조사 등을 실시하게 된다.

평가 영역은 ▲ 교육과학기술부 공통지표 : 교육과정, 교육환경, 건강․안전, 운영관리 ▲ 도교육청 자체지표 : 종일반 운영, 도교육청 역점시책 등 ▲ 유아교육수요자 만족도 조사 등 3개영역에서 평가가 이루어지며 유치원의 평가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서면평가는 유치원교육계획서를 활용하는 한편, 현장평가는 각종 자료 및 공문서 원본을 활용하여 평가하게 된다.

평가결과 우수유치원에 대하여는 재정 지원 등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유치원교육 명품화’추진과 유아교육의 질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