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 지역 2년간 2657명 줄어…제주시 집중 가속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후 지난 2년간 산남지역 인구감소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년간 상당수 주민들이 서귀포지역을 떠나면서 산남 공동화가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가 특별자치도 출범과 함께 산남 균형발전을 위해 내건 각종 슬로건과 시책들이 말 그대로 실속 없는 헛구호로 전락했다.

서귀포시는 올 6월말 현재 주민등록상 지역 주민수(내국인 기준)가 15만3055명으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이 같은 주민수는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때인 2006년 6월말 주민수 15만5712명 보다 2657명이 줄어든 것이다.

특히 이 기간 서귀포시내 읍.면의 경우 대정읍은 595명이 줄어들어 가장 많은 인구가 빠졌으며 남원읍은 536명이 감소했다.

또 성산읍은 589명, 안덕면은 390명, 표선면은 198명이 각각 줄었다.

결과적으로 서귀포지역 읍.면인구가 특별자치도 출범이후 모두 큰 폭으로 줄어 농어촌지역 인구이탈이 급격하게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종전 서귀포시에 소속됐던 12개 동 가운데에는 영천.동홍.서홍.중문동 등 4개 동을 제외한 나머지 8개동 인구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제주특별자치도 출범이후 산남 인구수가 감소한 것은 무엇보다 특별자치도 출범후에도 제주시를 중심으로 하는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면서 교육.문화 여건이 상대적으로 양호한 제주시로 인구집중이 계속된 때문이다.

특히 제주특별자치도 출범 때 제2관광단지 개발추진 등 산남 균형발전을 위해 제시된 각종 시책들이 겉돌면서 산남인구 감소세를 오히려 부추겼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