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과일 풍작-경기침체-지나친 낙관론은 금물

감귤, 고품질이 경쟁력-프롤로그(1)

올해산 노지 감귤이 15일부터 출하된다.

지난해 과잉생산에 따른 가격폭락 등으로 극심한 처리난을 겪었던 제주감귤은 올해 해결이에 의한 적정생산이 예상되면서 가격 역시 좋은시세를 유지할 것으로 대부분 예측하고 있다.

그러나 올해 사과와 배 등 국내 대부분 과일이 풍작을 이룬데다 전세계적인 경기침체까지 확산되면서 제주감귤 전망이 받드시 밝은 것 만은 아니다.

결국 올해 제주감귤도 고품질과 이를 토대로 한 개선된 유통체계가 감귤산업 전망을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에에따라 올해 제주감귤 유통문제를 5회 연재한다.<편집자 주>


‘지원은 강하게, 역할은 분명하게’

이는 제주도가 올해 선정한 감귤산업 정책근간이다.

제주도는 지난해까지 감귤에 대한 광범위한 행정개입이 결국 감귤의 자생력을 약화시켜 대외경쟁력을 오히려 떨어뜨리게 만들었다는 판단에 따라 올해부터 감귤정책을 변경했다.

‘정치 산업화’된 감귤산업에 생산자단체와 농가 및 관련단체의 공동개입을 통한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게 된 것이다.

제주도는 스스로 이같은 정책변경을 ‘감귤정책 일대전환 전략’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감귤정책에 대한 역할분담이 도입되면서 생산분야는 감귤농가와 생산자 단체 중심으로 재편됐다.

또 행정은 비상품 유통지도와 단속행위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신설 확충에 무게를 두게됐다.

이에 따라 올해 제주산 감귤은 이처럼 분화된 체계에서 상품 및 비상품 유통이 이뤄지게 돼 감귤산업이 역할분담의 시험대에 오르게 된 셈이다.

올해 감귤생산예상량은 대략 53만t으로 이 가운데 39만t이 상품으로 출하되고 나머지는 가공용과 군납, 수출, 자가소비 등의 형태로 처리된다.

문제가 되는 상품용 처리의 경우 39만t 가운데 22만4000t이 농협을 통해 계통출하되고 나머지 물량은 일반 상인 등을 통해 처리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농가들이 기대하는 수준의 ‘좋은 시세’의 감귤가격이 형성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강성근 제주도친환경농축산국장은 14일 이와 관련, “앞으로 감귤 제값받기는 전적으로 감귤농업인을 비롯한 행정과 생산자단체 등의 의지에 달렸다”며 “제주도는 행정시 등과 합동으로 비상품 감귤출하를 근절시키기 위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특히 비상품 감귤출하 등 감귤조례를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끝까지 출하자를 추적, 이에 합당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선량한 감귤농가와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