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委, 7월 제주시공무원 적발…뒤늦게 수사 의뢰
도, 국감 앞둬 '또 비리' 불거질까 우려했나

제주도감사위원회의 독립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감사위가 태풍 피해 복구용 재난기금 수천만원을 횡령한 제주시청 공무원의 비리를 적발하고도 쉬쉬해 은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제주도감사위원회는 지난해 9월 동부지역 집중호우와 태풍 '나리' 피해 당시 제주시 구좌읍사무소에 근무하던 7급 공무원 K씨가 응급복구용으로 구좌읍에 배정된 재난기금 1억3500만원 가운데 5000만원을 횡령한 사실을 적발했다.

하지만 감사위는 이 같은 사실을 지난 7월 종합감사에서 적발하고도, 이를 공개하지 않다가 최근에야 제주지방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그런데 제주도는 최근 무형문화재 담당공무원의 수뢰 의혹 사건과 환경영향평가 비리 의혹이 잇따라 불거진 데 이어 감사위의 공무원 비리 적발 사실을 알고도 국정감사(10월 17일)를 앞두고 파문이 확산될까 봐 그 동안 쉬쉬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20일 "지난해 9월 집중호우와 태풍 '나리' 등 두 번에 걸친 재해로 재난기금 19억원을 도에 요청해 읍면동 신청 접수 후 배정하는 과정서, 구좌읍에도 재난기금 1억3500만원을 배정했다"며 "당시 장비 임대 계약서류 등 증빙서류를 모두 첨부했기 때문에 서류 상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당사자는 장비 임대와 구입하는 과정에서 영수증을 일부 챙기지 못한 것일 뿐 개인용도로 쓰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제주시는 감사 결과에 대해 정식 통보를 받지는 못했다며 다른 읍면동에 대해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는지 자체조사한 결과 특이한 점은 없었다고 밝혔다.

최근 감사위의 일선학교 감사에 대한 교육자치 훼손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감사위가 일선 공무원의 비리를 적발하고도 쉬쉬해 '제 식구 감싸기'란 비난에서도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