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평가' 비리 의혹 수사 예상대로 확대
골프장 등 관련자 수사중…일괄 처리할 듯

검찰의 환경영향평가 비리 의혹 수사가 수질과 동굴 분야에 이어 동.식물 등의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제주지검 손기호 차장검사는 21일 수사가 수질과 동굴 외의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 ‘동.식물 분야’라는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아직은 내사 중”이라고 말해 사실상 수사가 진행 중임을 시사했다.

그는 그러나 “아직은 (내사 단계여서) 아무 것도(이렇다할 비리 혐의) 없다”고 말했다.

많은 도민들은 이미 수질 및 동굴 분야 전문가 2명이 잇따라 환경영향평가 비리 혐의(특가법상 뇌물 등)로 구속되자 충격을 감추지 못하면서 “마치 생선가게를 고양이에게 맡긴 격의 비리 행태가 수질과 동굴 분야에만 국한됐을리 없다”며 “이번 기회에 동.식물 등 환경영향평가 대상 전반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절실하다”고 지적해 왔다.

아울러 검찰도 이러한 도민사회 일각의 환경영향평가 비리관련 수사 확대 요구를 피해갈 수 없는 입장이 되고 있다. 사실상 철저한 수사를 바라는 많은 도민들의 여론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 셈이다.

손 차장검사는 모 환경관련 연구소 관계자 김 모씨(44)의 사무실 압수수색과 관련, “이 모 교수관련 (골프장 부당 용역) 수사 과정에서 비리 의혹이 있어 (계좌 등) 자료를 압수했다”며 “그러나 아직은 이렇다할 구체적인 혐의룰 찾아내지 못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 사건의 경우 계좌 추적 등을 통해 비리 혐의 여부를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손 차장검사는 불법 용역과 관련된 골프장 등 관계자에 대한 신병처리 문제와 관련,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수사가 끝나는대로 일괄 처리 기준을 정해 사법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