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녀박물관, 현장조사 보고서…해녀작업 실태 등 수록

제주해녀의 삶과 문화를 집대성한 현장 연구보고서 ‘제주해녀의 생업과 문화’가 발간됐다.

이 책자는 해녀박물관 연구진이 도내 전역을 누비며 해녀들의 생생한 작업현장과 구전들을 조사한 내용을 수록했다.

해녀박물관은 해녀문화탐방을 기획, 2006년 7월부터 지난해 8월까지 2년여 동안에 100여개 어촌계와 해녀회 등을 방문 조사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해녀작업의 현황과 실태, 현존하는 해녀문화에 관한 사실적 자료, 현장성 있는 사진 등 조사기록이 총망라돼 있다.

특히 조사에서는 아직도 제주 전역에는 배를 타고 노를 저으면서 부르는 ‘해녀노래’가 구전돼 내려오고 있고, 이 노래를 직접 부를 수 있는 해녀들도 현존해 있는 것을 확인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각 마을에는 ‘영등굿’, ‘잠수굿’, ‘용왕맞이’, ‘해신제’ 등 무속 의례가 지속적으로 행해지고 있으며, 무속의례를 거행하는 ‘돈지당’, ‘개당’, ‘해신당’의 성소도 보존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녀박물관 관계자는 “이번 보고서는 제주해녀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지침서 역할과 함께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 등재에 필요한 기초자료로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해녀 역사 자료집 간행 등을 통해 해녀문화 유산을 학술적으로 정립하고, 대내외적으로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