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기후변화에 소극 대처” 질타
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인구 유출 문제도 지적

17일 열린 제주도의회 임시회 환경도시위원회의 서귀포시 업무보고에서는 인구 유입 대책과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위성곤 의원은 이날 “서귀포시가 제주시에 비해 교육.의료.교통.문화시설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탓에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다”며 “특히 농촌지역의 경우 고령화 현상이 날로 심각해 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위 의원은 “이러한 인구 유출 문제를 해소할 서귀포시의 인구 유입 정책은 뭐가 있느냐”며 “교육 예산을 늘리는 등 전폭적 교육 분야 투자와 도서관 육성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고 머물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위 의원 또 “서귀포시가 기후변화에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며 “공무원들이 탄소 포인트제도 모르고 제주도가 언제 기후변화 대응 시범도로 지정됐는 지도 모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기환 의원은 “정부가 주요 국정과제 중 하나로 저탄소 녹색성장의 청사진을 구체화했는데 제주도와 서귀포시는 이러한 정책에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며 “풍력발전 등 서귀포시가 선점할 수 있는 녹색성장 사업을 발굴해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대림 의원은 “제주도와 강원도가 탄소 제로 도시로 지정됐는데 탄소 배출 절감을 위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책이 있느냐”고 따져 물었다.

하민철 의원은 “서귀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저탄소 녹색성장 사업이 없다”며 “자전거 타기 모범학교 운영과 자전거 이용 활성화 연중 캠페인도 아무런 계획 없이 말로만 외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수환 제주시 부시장은 이에 대해 “인구 유출을 막기 위해 의료.교육시설을 확대, 보강하는 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겠다”며 “주민들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사업을 병행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강상국 서귀포시 환경도시건설국장은 “저탄소 녹색성장 사업에 소홀했던 것 같다”며 “앞으로 녹색성장을 위한 세부 추진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