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김정문화회관에서 청소년수련관으로 바뀌어
해군기지 반대 집회 차단…강정마을주민들 반발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과 주민설명회 개최 장소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서귀포시가 당초 김정문화회관에서 개최하려던 설명회를 돌연 해군기지 찬성단체가 집회신고를 낸 서귀포시 청소년수련관으로 장소를 변경한 데 대해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20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시는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에 따른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공람과 주민설명회 개최 일정을 확정해 13일 공고했다.

환경영향평가 공람은 4월14일부터 5월13일까지 서귀포시 대천동 주민센터에서 진행하고, 설명회는 오는 24일 서귀포 청소년수련관에서 열기로 했다.

그런데 서귀포시와 해군기지 사업시행자인 해군 측이 설명회 장소를 당초 김정문화회관으로 정했다가 해군기지 반대단체가 김정문화회관 주변에 집회신고를 낸 사실을 알고 급하게 장소를 청소년수련관으로 변경했다.

청소년수련관은 설명회 개최 날짜를 전후해 해군기지 찬성단체가 집회신고를 낸 곳이기도 하다.

서귀포시와 해군 측이 설명회 당일 해군기지 반대 집회를 차단하기 위해 미리 ‘손’을 쓴 것이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 주민들은 “버스도 다니지 않는 외진 장소를 설명회 장소로 정하는 바람에 어떻게 가야할 지 걱정”이라며 “교통편과 거리 등을 고려해 주민들이 많이 모일 수 있는 장소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 주민은 “해군기지 반대집회 신고 장소라고 해서 설명회가 무산되는 것도 아닐 텐데 급히 장소를 바꾼 이유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역으로 찬성단체가 집회 신고를 낸 장소에서 설명회를 개최하려는 것도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이에 대해 서귀포시 관계자는 “당초 김정문화회관에서 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집회신고가 돼 있어 혼잡을 피하기 위해 장소를 변경하게 됐다”며 “설명회를 원활하게 열기 위한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전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