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차 정례 라디오 연설…제2도로혁명예고

이명박 대통령은 20일 오전 제13차 정례 라디오연설을 KBS 1라디오, TBS 교통방송과 인터넷 동영상사이트 `유튜브'(youtube) 등을 통해 전달했다.

"요즘 가뭄이 심해서 산불이 이곳저곳에서 많이 나고 있다. 물도 많이 부족한데 마침 오늘이 곡우(穀雨)이니 비가 주룩주룩 많이 내렸으면 참 좋겠다. 이번 주가 자전거 주간이기 때문에 오늘은 자전거 이야기를 좀 할까 한다."며 연설을 이어갔다.

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22일 `차없는 날'을 맞아 관저에서 본관으로 자전거를 타고 출근했던 기억을 되살리며 "오랜만에 자전거를 타다 보니 사실 처음 출발할 때 여러 번 넘어졌다"고 회상했다.

이 대통령은 서울시장 재임 시절 자전거길이 많이 만들어졌으나, 생활수단으로서는 미흡하다며, ‘도로다이어트’로 제2의 도로혁명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인도와 자전거길 구분 ●자전거 보험 ●지하철 자전거 전용칸 설치 등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제도마련과 예산투입을 언급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자전거 선진국’은 ‘교통선진국’이고, 이는 바로 ‘녹색선진국’이라며, "가려면 빨리 가야 한다.

자전거가 너무 느리게 달리면 넘어지듯 `자전거 시대'도 너무 늦지 않게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4대강 살리기 사업’과 연계하여 총연장 2천㎞의 전국 자전거길 설치 계획을 소개하며 "이런 `자전거동맥'은 각 마을과 도시의 모세혈관같이 연결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또 이 대통령은 또 현재 국내 자전거산업의 현실을 지적하며 "그때가 되면 1천만대, 2천만대의 자전거가 필요할텐데, 이 모두 다 외국에서 수입해서 써야 한다면 얼마나 안타까운 일이겠느냐"면서 자전거산업 육성 필요성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자전거 이용이 생활화돼 있는 경북 상주와 경남 창원의 사례를 소개한 뒤 "자전거는 녹색성장의 동반자"라면서 "정부는 선진적인 자전거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지자체들과 함께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통령은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페달을 굴리는 한 자전거는 넘어지지 않고 곧바로 앞으로 나간다."면서 "우리의 인생도 마찬가지"라며 연설을 맺었다. 서울 - 김주현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