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해양수요 증가불구 마라ㆍ칠십리호 매각공고


제주도가 해양수요증가에도 불구하고 어업지도선을 잇따라 처분키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해양 레저인구의 증가와 연안자원 보호, 어민들을 위한 현장 어업지도활동 등 어민들의 수산민원이 증가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처럼 어업지도선 매각에 나서면서 어민들의 시선이 곱지 않게 흐르고 있다.

제주도는 최근 어업지도선 마라호와 칠십리호 처분에 따른 ‘공유재산 매각 입찰공고’를 실시했다.

마라호는 1991년 진수한 40t 규모의 FRP(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 선박으로 매각공고 금액은 5903만원이다.

또 칠십리호는 강선과 FRP 혼합재료를 소재한 선박으로 33t 크기이며 1993년 진수됐는데 매각금액은 9839만원이다.

이들 선박은 서귀포시가 운영하던 선박으로 그동안 공동어장내 불법어로행위 단속과 어민 현장민원해결 등에 운영돼 왔는데 제주도는 최근 서귀포시에 탐라호를 운영토록 한 뒤 이들 2척의 어선을 처분하게 된 것이다.

제주도는 이에앞서 2007년 북제주호를 매각한 뒤 대신 건조한 영주호를 제주시에 운영토록 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어업지도선은 제주도가 운영하는 삼다호와 제주시 영주호, 서귀포시 탐라호 등 3척으로 단순화 됐다.

종전 시․군 체계에서 운영돼 온 5척의 어업 지도선이 구조조정 차원에서 이처럼 줄어든 것이다.

어업 지도선이 이처럼 줄어들면서 제주도가 효율성과 구조조정만을 내세워 해양수요 증가에 역행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어업지도선 1척을 운영하는데 연간 4억~5억원이 소요되는 비용지출 측면만을 내세워 현실을 무시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제주도관계자는 이와 관련, “특별자치도 출범으로 종전 시․군 단위로 운영되는데서 빚어졌던 어업지도선 이중 운영에 따른 비효율 등을 개선하기 위해 어업지도선 매각에 나선 것”이라며 “이로이한 업무공백 등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