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상수 교수, 4.3유족회 창립 기념대회 특강서 주장

한나라당이 추진하고 있는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 폐지는 시대착오적 발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허상수 성공회대 교수는 4일 서귀포시 표선생활체육관에서 열린 제주4.3유족회 서귀포시지부 창립 2주년 기념대회에 참석해 ‘진상조사 이후 국가의 책임과 의무’라는 특강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허 교수는 “한나라당은 기능중복과 효율성 등을 이유로 제주4.3위원회 등 14개 과거사 정리 관련 위원회의 통합.폐지를 추진하고 있다”며 “위원회가 해체되면 관련 사업은 더 이상 논의를 진행할 수 없는 상태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위원회가 폐지되면 무엇보다 업무 폭주로 인해 과거사 정리 관련 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이 마비되는 일이 초래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이명박 정부 아래에서 과거청산은 사실상 중단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또 “과거청산의 중단은 ‘모두 잊고살아라’라는 주장이나 마찬가지”라며 “이런 심각한 사태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의 일부 의원들은 위원회 폐지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한나라당의 이런 과거사 정리 부정은 과거사 정리에 대한 혐오감의 표출이며, 정치적 히스테리 증상일 뿐”이라며 “시대착오적 발상이자 역사 진실의 폭로를 기피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허 교수는 “14개 과거사 정리 관련 위원회는 나름대로 입법목적과 취지, 고유 역할과 기능이 존재하고 있음을 주목해야 한다”며 “올바른 과거청산은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국제적 효과를 지닌다”고 말했다.

허 교수는 “제주도민 피학살사건에 대해 정부 조사보고서의 채택과 대통령 사과, 4.3평화재단 설립 등이 지닌 역사적 의미는 매우 크다”면서 “진상조사에 이은 국가의 책임과 의무는 더욱 막중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