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간 입장차 커…조만간 간담회서 정리


강정마을회와 시민단체의 김태환 제주도 지사 주민소환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 독주를 비난해온 제주도의회의 의원들이 의원 간담회에서 어떤 입장을 보일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제주도의회는 지난 6일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등이 모여 제주도의 해군기지 MOU 강행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으나 아무런 결론을 내지 못하고 빠르면 이번주 내에 비공개로 의원 간담회를 열어 의회의 입장을 정하기로 했다.

제주도의회는 당초 주민소환 사태를 예상하지 못했다가 주민들이 주민소환까지 들고 나오자 제주도에 대한 강경 입장을 고수하는데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의원들은 27일 제주도의회가 의원 전체 명의로 MOU 불인정과 도지사 사과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에 대해서도 너무 지나친 대응이었다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이에 비해 강경파 의원들은 “김태환 지사가 평소 의회의 대화 요구를 무시해 주민 소환을 자초했다”며 비 민주적 도정 운영을 더욱 강하게 질타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특히 “해군기지 문제 등 주요 정책에 대해 도의회와 협의하고 도의회의 동의 절차를 받았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뒤늦게 의회와 대화 채널을 찾고 있는 김 지사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 의원들은 “주민소환 사태에 자극을 주기보다 도의회 차원에서 중앙정부에 목소리를 내 도민들이 불이익을 받거나 도정이 표류하지 않도록 의원들의 의견을 모아 갈 것”을 주장하고 있어 알뜨르 비행장의 무상양여 등 해군기지 문제 해결에 집중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