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희망근로ㆍ행정인턴 신청자 미달
단기 계약직에 단순 업무…젊은층 외면

서귀포시가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따라 추진하고 있는 희망근로 프로젝트와 행정인턴제 등 공공부문 일자리사업이 참가 신청 저조로 출발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21일 서귀포시에 따르면 다음달 시행 목표로 지난 13일부터 20일까지 희망근로 프로젝트 참가자 신청을 받은 결과 710명 모집에 64.4%인 457명이 신청, 미달 사태를 보였다.

지원자를 연령대별로 보면 60대 이상이 243명으로 가장 많았고, 50대 91명, 40대 76명, 30대 31명, 20대 16명 등의 순이었다.

제주시의 경우 희망근로 프로젝트 신청률이 51.2%에 그쳤다.

서귀포시는 이에 따라 22일부터 곧바로 2차 모집에 들어가 목표치를 채운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신청이 저조한 이유는 홍보 등 준비가 부족한 측면도 있지만 임금 수준이나 업무가 만족스럽지 못한 탓이 크다.

환경정비 등 대부분 단순노무직인 탓에 청년들이 지원을 꺼리는 것이다.

게다가 월 83만원의 임금 가운데 30%를 상품권으로 지급하는 점도 신청을 기피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다.

그나마 신청자 가운데는 공공근로나 노인 일자리사업에서 희망근로로 ‘바꿔타기’하는 사람도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희망근로의 차별성이 퇴색되고 또 하나의 공공근로를 만드는 꼴 밖에 안 된다는 지적이다.

행정인턴 역시 모집 정원을 채우지 못한 건 마찬가지다.

서귀포시는 대졸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40명을 모집할 계획이었으나 지난 18일 접수를 마감할 결과 24명이 신청하는 데 그쳤다.

계약기간이 짧고 행정 보조 같은 단순 업무만 반복하는 데다 인턴을 마치고 취업할 때 가산점이나 인센티브가 없기 때문에 청년 구직자들이 신청을 꺼리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 시민단체 관계자는 “공공부문 일자리 대부분이 단기 비정규직인 데다 보수 또한 100만원이 채 안 돼 임시방편적인 단기 처방에 그치고 있다”며 “실업난 해소를 위한 근본적인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