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5개 총학생회 성명


제주지역 5개 총학생회는 7일 “학내에서 주민소환에 따른 서명운동은 자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제주지역 대학 총학생회는 이날 ‘분쟁과 갈등을 화합과 평화의 장’으로는 제목의 ‘우리의 의견’형태의 성명서를 통해 “많은 곳에서 지나가는 행인에게 다가가 정확한 설명도 없이 서명을 요구하고 막무가내 식 서명을 요구하는 모습들이 목격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설명이 없는 서명운동은 무의미할 뿐만 아니라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어 “대다수의 학생들은 주민소환 투표를 왜 해야 하는지 의문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학생회는 이어 “학생들이 사회적인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중요한 것이지만 최우선적으로 학생들에게 학습권을 보장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우리는 학습권에 대해 침해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학생회는 “제주경제 상황이 어려워져가는 이 시점에 주민소환은 실제적인 면에서나 경제적인 면에서 실용적이지 않다”며 “학생입장에서 본다면 주민소환투표에 드는 비용으로 헐벗고 힘겨워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배움의 장의 기회를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학생회는 “주민소환 보다는 모두가 함께 지역주민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갈등을 최소화 하는 좀 더 바람직한 해결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성명에는 제주관광대학총학생회, 제주대학교총학생회 및 중앙운영위, 제주한라대학총학생회, 제주산업정보대학총학생회, 탐라대학교 총학생회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