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돌문화공원, 오는 12월12일까지 기획전시설서

제주돌문화공원은 문태경 소장품 제주 민속목기 특별전을 12일부터 시작해 오는 12월12일까지 기획전시설에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특별전은 제주 선인들의 지혜로운 삶의 문화를 느낄 수 있고, 제주의 민속 및 민속품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특별전에는 곡식의 껍질을 벗기거나 가루로 빻을 때 사용하던 도구 󰡐남방애󰡑를 비롯해 빗․빗솔․빗치개 등을 넣어 두었던 기구인 󰡐빗접󰡑, 목재에 줄을 치는데 쓰였던 󰡐먹통󰡑, 풀뿌리를 뽑거나 밭을 가는 도구인 󰡐따비󰡑, 곡물을 담아두었던 궤의 일종인 󰡐뒤주󰡑, 책을 올려놓는 책상 󰡐서안󰡑, 기름을 짤 때 사용하던 기름틀의 몸통인 󰡐봉애기󰡑, 문을 닫고 가로질러 잠그는 막대기인 󰡐빗장󰡑 등의 일상 생활용품들이 전시되고 있다.

문태경씨는 이번 특별전과 관련해 󰡒지난해 수집의 시간을 벗어나 수집한 유물중 나무를 재료로 한 민속품들로만 분류, 구성해 많은 이들이 볼 수 있는 돌문화공원 기획전시실에서 선을 보이게 됐다󰡓고 말했다.

문씨는 또한 󰡒소장품이 집안에서 오랫동안 웅크리고 쌒여만 있다가 이제야 비로소 제주의 자연을 듬뿍 맛볼 수 있는 쾌적하고 아늑한 환경에서 빛을 보게 됐다󰡓며 이번 특별전의 감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