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화ㆍ전승 방안 심포지엄서 제기

21C제주유교문화발전연구원(원장 문태수)이 29일 유림문화원 강당에서 마련한 삼무정신의 승화전승 방안 심포지엄에서 삼무정신은 제주도의 두드러진 특성이 진실되게 요약된 표현으로서 공동체와 그 구성원에 대한 사랑의 정신으로 뿌리내려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삼무정신의 현 제주사회에서의 의의와 구현 방안󰡑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는 양조훈 환경부지사와 양성언 도교유감 등 모두 120명이 참석했다.

고창식 전 산업정보대학 부학장이 좌장으로 나선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양방주 제주대학교 교수가 주제발표를 했다.

토론자들은 이날 󰡒삼무정신은 제주도의 두드러진 특성을 진실하게 요약된 표현으로서 상위 가치인 강인한 불굴의 정신, 자존과 자립의 정신, 공동체와 그 구성원에 대한 사랑의 정신으로 뿌리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신은 시대사의 흐름에 맞춰 새롭게 창조될 수 있다고 볼 때 제주가 갖는 특성을 알리고 제주의 미래 비전으로 키워 나갈 필요가 있다󰡓며 󰡒삼무정신과 예의염치를 제주정신으로 승화시켜 제주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소통의 문제통합의 문제, 자아 정체성 확립, 지역공동체 의식 함양, 갈등 해소의 역동적인 힘, 지역적이면서 보편적인 가치관, 미래지향적인 계도관으로 갖춰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