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문화원형 전국 문화콘텐츠 공모전 게임ㆍ에니 부문 최우수

제주도는 지난 4월 6일부터 10월15일까지 진행된 제주문화원형 활용 전국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 최종 당선작을 확정했다.

하지만 대상작품은 선정되지 않았다.

심사위원회 내부에서 최우수작품 중 한편을 대상작품으로 거론되기도 했지만 상업적 성공을 포함, 개발 가능성 등에 있어 의문이 제기되면서 대상 작품 선정으로는 이어지지 못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대상작품을 제외한 최우수상 2작품, 우수상 2작품, 장려상 4작품 등 모두 8작품이 수상하게 됐다.

최우수상으로는 게임 󰡐탐라만상󰡑이 뽑혔다.

이 게임은 제목에서 나타나듯 해녀, 제주어, 제주의 신들을 포함하는 제주의 문화원형을 총 망라 제주 문화원형의 만물상이라 할 수 있는 장점이 높이 평가됐다.

코믹모험 판타지 애니메이션인 󰡐와랑와랑 해녀 콘서트󰡑도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 작품은 제주의 문화원형을 두루 다뤘다는 점과 뛰어난 구성 감각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수상에는 󰡐탐나는 탐라󰡑와 󰡐물고기의 제전󰡑이 선정됐다. 이들 작품은 공모의도에 충실한 작품으로 평가됐다.

특히 󰡐물고기의 제전󰡑의 후반 영고, 수심방, 상군해녀, 해녀 등 영등굿 장면을 잘 살려 작품화하면 좋을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이번 공모전은 지난해 선정된 제주문화상징 10선중 󰡐해녀󰡑와 󰡐제주어󰡑를 소재로 시나리오, 애니메이션, 만화, 스토리텔링, 게임 등 장르의 구분을 두지 않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진행됐다. 작품 마감결과 모두 46편의 작품이 접수됐다.

작품심사를 위해 방송 및 영상산업계에 오래 종사한 전문가, 베테랑 스토리텔링 현역 작가, 애니메이션회사를 경영 제작하는 젊은 CEO 등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 각 심사위원별 개별 심사에서 10편의 작품을 각각 추천하고 중복 추천된 작품 총 20편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