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 사생활보호에 주력...“쉬~쉬~”

보건당국, 사생활보호에 주력...“쉬~쉬~”
AIDS감염자 1년새 50% 증가
제주 올 들어 7명 신규 발생...전체 25명으로 늘어
시민들 곳곳서 “불안하다”



AIDS(후천성면역결핍증)감염자들에 대한 정보가 사행활 보호차원에서 사실상 봉쇄되는 사이 제주지역 AIDS 환자가 크게 늘고 있다.
이로 인해 AIDS에 대해 극도의 공포심을 갖고 있는 시민들의 불안은 상대적으로 깊어지고 있다.

그러나 제주도와 재주시 보건당국은 지역내 AIDS환자등에 대한 실태공개가 자칫 ‘위법행위’로 연결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공개를 꺼리고 있다.
이와 관련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제7조(비밀누설의 금지)는 AIDS 감영자에 대한 비밀을 누설할 경우 3년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이하의 벌금형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23일 제주도와 제주시 보건당국 등에 따르면 올들어 제주지역에서 새로 AIDS 감염자로 판명된 시민은 모두 7명에 이르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지역 전체 AIDS 감염자는 지난해 18명에서 올해 25명으로 1년새 50%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현재 제주지역 전체 감염자 가운데 남성은 23명이고 여성은 2명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대부분 타지방에서 감염돼 제주로 온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시 지역의 경우 올해 제주시 보건소가 AIDS검사를 실시한 시민은 10월말 현재 5324명에 이르고 있다.
제주시 보건소는 이들 가운데 감염자 4명을 찾아내 이들에 대해 정기적인 상담활동을 벌이고 있다.

제주시 보건소는 그러나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자료는 절대로 공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런데 올해 제주시 지역에서 감염자로 판명된 4명은 생활여건이 어려워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수급자’로 지정,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지역 AIDS 감염조사는 시.군보건소를 중심으로 유흥접객원과 외국인 근로자 및 취약계층 주민들을 대상으로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시.군 보건소는 이들 AIDS 감염자들의 경우 월 1회이상 상담 및 6개월에 한번씩 질병관리본부와 공동으로 면역검사를 벌인 뒤 전문치료기관에서 투약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1985년 한 중동 근로자에 의해 첫 AIDS환자가 발생한 뒤 현재 전국 감염자는 2500명선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주도와 제주시 보건당국은 이에 대해 “AIDS감염자의 경우 사생활 보호라는 측면을 결코 개인에 연루된 정보는 공개할 수 없다”면서 “이 같은 측면이 한편으로는 AIDS감염자들에 대한 치료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보건당국은 또 “수혈 등에 대한 AIDS관리가 강화돼 정상적인 사생활을 하는 시민은 AIDS에 감염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정흥남 기자 designtimesp=3321>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