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의회 부결…정례회 '파란'

‘정체성 논란’ 제주시 조직 개편안
市의회 “부결”...정례회 ‘파란’
자치교통委, “시민들 오히려 혼란”...전원 반대
金시장 대규모 인사 차질... 갈등격화 불 보듯


제주시가 김영훈 시장 취임 후 ‘야심작’으로 내 놓은 조직 개편안이 시의회 상임위원회 심의 단계에서 위원 전원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에 따라 김 시장이 계획했던 조직개편 후 연말연초를 전후한 대규모 공무원 인사에도 차질이 불가피 해졌다.

또 김 시장 출범에 따른 관료사회의 ‘김시장 체계 구축작업’에도 상당한 혼선이 따를 전망이다.
그러나 이번 조직개편안 무산은 시의회가 김 시장 취임 후 그동안 쌓인 ‘앙금’을 표출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남은 정례회에 파란을 예고하는 것으로 받아 들여 지고 있다.

제 170회 제주시의회 2차 정례회 이틀째인 26일 제주시의회 자치교통위원회(위원장 고정식)는 제주시가 제출한 ‘제주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중 개정 조례안’에 대한 심의를 벌여 위원 전원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날 상임위에는 자치교통위원회 소속 위원 8명(위원장 포함)이 참석했다.

제주시 의회 자치교통위원회는 이날 심의를 벌여 내년초로 예정된 제주도의 행정계층 구조개선 작업이 마무리 되지 않은 점 △내년 제주시 시설관리공단이 출범하는 점 △제주도 광역상하수도 통합이 예정된 점 등을 부결이유로 밝혔다.
자치교통위원회는 특히 이번 조직개편으로 인해 시민들의 혼란이 예상되는데다 기존 조직체계와 큰 차이 없이 대부분 과(課)이동에 그친 점 등을 부결이유로 삼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제주시는 △신규 행정수요에 대한 적극대처 △지방혁신.분권 등 시대변화에 따른 미래지향적 조직체계 구축 △환경과 교통기능 강화 △거대국(局) 축소 △감사부서 독립화 등을 추구한다는 취지로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제주시 이 같은 직제조정에 대해 제주시 공무원들은 물론 보궐선거 과정에서 김 시장을 지지했던 상당수 시민들조차 제주시가 부서특성에 따른 구체적 명칭을 뒤로한 채 ‘참여’ ‘자캄 ‘혁신’ 등 막연한 단어들을 부서 명칭으로 대거 도입, 정체성을 상실했다는 비판을 제기 했었다.
<정흥남 기자 designtimesp=216>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