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엔 '대안학교' 없다

연간 4백명에 이르는 도내 학업중단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등 대안교육 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교육청에 따르면 2002년부터 올해까지 중, 고등학교 중도탈락자는 중학교 153명, 고등학교 992명등 1145명에 이르고 있다.

이중 재입학 후 졸업한 학생을 뺀 나머지 구제가 안 된 인원은 지난 3년 동안 중학교 228명, 고등학생 865명등 모두 1083명이다.
문제는 이들을 보호, 수용하고 지속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할 곳이 없다는 것.
전국적으로 교육부가 정규학교로 인정한 대안학교는 2003년 4월 현재 고등학교 15개와 중학교 4개가 있으며 정규학교 부적응 학생 위탁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도 20곳에 이르고 있다.

제주도의 경우도 학업중단 학생의 상담을 포함한 계속적인 자기개발과 교육기회를 부여할 대안학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지만 제주도라는 지역적 한정성 때문에 학생모집에 한계를 우려, 대안학교 설립을 꺼리고 있다. 과거 한차례 폐교를 활용한 대안학교 설립을 민간단체가 나서 추진한 적이 있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때문에 도교육청은 대안학교 보다 대안교육기관(상담기관, 특수교육기관)을 지정해 운영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달 중 위탁교육기관을 공모할 계획인 가운데 제주시지역은 제주청소년종합상담실과 제주상담센터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지만 서귀포지역은 관련단체가 맡기를 기피해 선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육청 관계자는 "공립대안학교의 경우 매년 모집 인원을 어느 정도 예상할수 있어야 운영이 가능한 만큼 공립대안학교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정부가 청소년 종합센터를 자치단체별로 설치해 성격치료나 교정, 자기개발과 교육등 기회를 제공하는게 가장 바람직 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