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EP 세계환경장관회의에서 국제사회의 물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방향을 제시하는 제주선언문(Jeju Initiative)이 채택됐다.

제주 선언문은 수자원 통합관리와 생태계를 고려한 접근방식, 물과 위생, 물, 빈곤, 보건등에 관한 새천년 선언문과 WSSD목표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사항을 권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수자원 통합관리는 2005년까지 물에 대한 수요, 공급, 사용등 통합적 관리를 위한 국가 차원의 수자원 통합관리계획을 수립하며 지속가능한 발전과 빈곤퇴치를 위한 국가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우선적으로 물과 위생을 고려하도록 했다.

또한 법 제도 마련을 통한 일관성 있고 생태계가 고려된 유역관리체제를 확립하고 효율적인 물 사용을 위한 경제적 수단을 도입하며 시민단체, 산업체등 이해관계자 참여확대등을 촉구했다.

물과 위생은 2015년까지 깨끗한 위생시설에 접근하지 못하는 인구를 절반으로 줄이자는 WSSD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모니터링을 하고 폐수의 찻집, 처리, 재사용을 위한 적정 기술사용 및 이에 대한 세제지원등 경제적 수단을 강구하도록 촉구했다.

물, 빈곤, 보건분야는 환경보호를 교육, 농업, 재정, 산업등 여타 정부정책과 통합적으로 추진하고 건강, 환경, 빈곤퇴치, 수자원 확보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연구평가를 강화하도록 했다. 또한 물 관리에 있어 여성의 핵심적인 역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