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오늘 도민 공청회…내달 임시회서 조례 처리
“도민사회 합의하고 시행착오 줄이는 시스템 구축”

제주사회의 구조적 결함인 이른바 산남.북간 불균형과 제주시 동지역과 읍면지역간 불균형 등을 극복하기 위한 도민 공론화 절차가 본격적으로 이뤄진다.

정책을 결정, 집행하는 지방정부가 아니지만 의회 차원에서 균형발전을 위한 ‘기틀’마련이 구체적으로 진행되면서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위성곤)는 제주 균형발전 체제를 담은 가칭 ‘제주도 지역균형발전 지원조례안’ 제정을 위한 도민의견 수렴에 착수한다고 29일 밝혔다.

도의회 행자위는 이의 일환으로 우선 30일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제주도와 제주시 및 서귀포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공청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위성곤 위원장은 “지난 3개월간 균형발전 태스크포스를 통해 연구한 결과 1920년 영국이 세계 최초로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추진한 것을 확인했다”며 “우리나라 헌법도 지역균형 발전을 국가의 책무라고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위성곤 위원장은 이어 “민선 5기 우근민 제주도정도 지역균형발전을 공약으로 내건 만큼 적극적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정책을 추진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위성곤 위원장은 “이번 공청회 패널이 도민중심으로 구성된 만큼 조례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 도민사회가 합의하고 시행착오를 줄이는 지역균형발전정책 추진체계를 마련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제주도의회는 이번 공청회를 토대로 구체적인 조례안을 만들어 6월 임시회에서 처리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공청회에는 장성철 제주도 정책기획관, 장명규 제주시 자치행정국장, 양동곤 서귀포시 지역경제국장, 강호진 제주주민자치연대 참여자치위원장, 이신선 서귀포시 YWCA 사무총장, 유창호 제주시 통장협의회 회장, 김영일 서귀포시 이장연합회 수석부회장 등이 패널로 나선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