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상승, 의료공공성 훼손, 중소병원 몰락 등 반대사유 꼽아

[제주매일 고재일 기자]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의료민영화 정책에 대해 6.4 지방선거에 출마한 제주도지사 후보 모두가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번 6.4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제주도지사 후보 전원이 박근혜 정부의 의료민영화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내 27개 노동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26일 제주도지사 후보 4명에게 지난 19일 질의한 의료민영화 관련 정책 답변을 공개했다.

운동본부는 4명의 후보들에게 ▲의사-환자 간 원격진료 허용, ▲영리자회사 허용, ▲의료법인의 부대사업 확대, ▲의료법인 인수합병 허용, ▲법인약국 허용 등 의료민영화와 관련해 추진되고 있는 정부의 대표적인 5가지 정책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그 결과 새정치국민의당 주종근 후보가 원격진료 허용에 찬성한 것을 제외하고는 모든 후보가 5가지 정책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각 후보들은 의료비 상승과 의료공공성 훼손, 중소병원 몰락 등을 의료민영화의 반대이유로 꼽았다.

운동본부는 “도민들의 건강권과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한 당연한 결과로 받아들인다”며 “정부가 의료민영화 정책을 강행한다면 4명의 도지사 후보가 도민들과 함께 의료공공성을 지키는 투쟁에 나설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