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2막을 설계하다] ④전직 지원 서비스
근로자 퇴직 전까지 생산성 유지할 수 있고
회사는 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 상승 ‘효과’

▲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소장 강수영)는 중장년층이 안정적인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전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대량 은퇴에 따른 노동력 부족과 기술 단절로 성장동력 악화 등이 우려되면서 체계적인 전직 지원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가족의 생계 안정과 가정의 행복이라는 측면에서도 중장년층에 대한 일자리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소장 강수영)는 이들이 안정적인 인생 2막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전직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전 세계적인 고용 이슈

세계적인 인구 고령화와 경기 침체, 실업자 증가 등으로 각 국가는 고용 정책에서 공통적인 과제를 안고 있다.

국민들이 오래 일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비용 절감을 통해 전직 성공 시간과 실업 기간의 최소화를 실현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유럽 국가들은 기업의 정년 제도 보다 국가의 연금 개시 연령에 따라 은퇴가 결정된다. 기업의 정년 연령과 국가의 연금 개시 연령이 매우 인접해 있어 정년이 연장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유럽 국가의 정년과 연금 지급 연령을 보면 영국은 연령 금지 차별법을 통해 연령을 근조로 퇴직을 금지하고 있다.

독일이나 프랑스의 경우 은퇴 연령이 65세를 넘어 70세에 가까워지고 있는 추세다. 특히 프랑스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은퇴 연령이 조금씩 달라졌다.

프랑수아 미테랑 대통령 정권 당시 정년 연령은 65세에서 60세로 낮아졌고, 니콜라 사르코지 정권 때에는 62세로 높아졌다. 그리고 현 프랑수아 올랑드 정권은 정년 연령을 다시 60세로 낮췄다.

한국의 경우 정년 연령과 연금 개시 연령 간 갭이 크다. 한국 사회에서 56~58세 사이로 통용되던 정년 연령은 2016년부터는 60세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년 연장과 별도로 연금 수령 시기가 65세에서 67세로 늦춰질 예정이어서 근로자들은 정년 연장과 일자리에 기대하는 바가 크다.

▲ 전직 지원 서비스란

전직 지원 서비스는 기업에서 퇴직한 근로자의 재취업이나 창업 등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전직 지원 서비스는 제2차 세계대전에 참여하 군인들의 종전 후 사회 복귀를 위한 구직 상담으로 시작됐고, 1960년대 미국의 대공황 시기에 대량 해고 직원들을 위해 본격 시행됐다.

한국의 경우 1999년 글로벌 기업인 한국P&G에서 처음으로 전직 지원 서비스가 이뤄졌다. 이후 장점이 알려지면서 삼성화재, LG 등 대기업 중심의 전직 지원 서비스가 활발히 진행됐다.

특히 전직 지원 서비스의 범위가 정년 프로그램, 임원 프로그램, 재직자 생애 설계 프로그램, 저성과자 프로그램 등으로 확대되기도 했다.

전직 지원 서비스는 근로자의 퇴직 전까지 생산성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신속한 전직 지원을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회사의 브랜드 가치 상승에 그 목적이 있다.

전직 지원 서비스의 직접적인 효과로 기업 측면에서는 퇴직자 불만 해소와 재직자 사기 제고, 사회적 책임 이행 등의 장점이 있다.

특히 퇴직 예정자가 퇴직을 새로운 인생의 전환기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제2의 인생을 설계하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재취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이에 따라 퇴직 근로자들이 기업에 대한 불만이 대폭 줄어듬에 따라 사회적·경제적으로 안정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다.

▲ 주요 선진국 운영 사례

주요 선진국의 전직 지원 서비스 운영 사례를 살펴보면 미국의 경우 1990년대에 이미 200곳 이상의 전직 지원 회사가 있을 정도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다.

미국은 다양한 전직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동 통신사인 AT&T인 경우 해고자 중 엄격한 평가를 통해 10%를 선별, 조직 내 임시 일자리에 배치하는 ‘자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글로벌 거대 기업인 3M은 사직 후 회사 내 빈 일자리를 추전 받아 재취업하는 ‘사내 재취업 기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방법의 전직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번엔 일본의 전직 지원 서비스 운영 사례를 살펴보자. 일본은 전직 지원 서비스를 적극·간접적으로 구분해 운영하고 있다.

자회사 관련 회사에 취업을 지원하는 적극적 전직 지원 서비스와 조기 퇴직 우대 등 간접적 전직 지원 서비스가 있다.

이와 함께 퇴직 시 임금의 손실분을 정년퇴직 기준으로 일괄 지급하고, 임금의 70% 수준으로 취업시켜 나머지 부분은 모기업에서 충당하는 전직 지원 서비스도 있다.

기타 선진국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프랑스는 50인 이상 근무 기업이 10명 이상 해고 시 전직 지원 서비스는 사용자의 법적인 의무라고 규정하고 있다.

벨기에는 직장에서 해고된 45세 이상의 직원은 전직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보장된다. 호주는 기업의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전직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많은 국가들이 전직 지원 서비스를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낳고 있다. 때문에 국가적인 차원의 전직 지원 서비스는 반드시 필요하다.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은 이 같은 전직 지원 서비스를 시행하는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만 40세 이상 퇴직(예정)자의 심리적인 안정을 돕고 있다.

또 구직자의 자기 진단과 직무 평가 등을 통해 퇴직 준비는 물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클리닉부터 면접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재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으로 퇴직자 공동 기본 교육과 재취업 준비 교육, 창업 준비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심 있는 기업이나 개인은 서비스 신청을 통해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

강수영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소장은 이와 관련, “퇴직 전 전직 지원 서비스를 받는 것은 퇴직 후 사회 생활과 제2의 인생 설계를 준비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강 소장은 “은퇴 후부터 국민연금을 받기 전까지 마땅한 소득이 없는 10년간인 이른바 ‘은퇴 크레바스’ 극복을 위해서라도 전직 지원 서비스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특히 제주지역의 경우 5인 미만의 영세 사업체가 많은 만큼 이 같은 특성을 감안한 제도적인 지원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매일 김동은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