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부정·교비전용·4년제 편법전환·도의원 입법로비에
불합리한 교수평가 방식까지]
11일 교수협 "불공정 교수 평가기준 철폐" 성명
정당, 시민사회단체들도 "철저 수사" 한 목소리

▲ 지난 9월 민주노총 제주본부와 전국대학노동조합가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한라대의 입시부정 의혹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히는 모습. 제주매일 자료사진

제주한라대학교(총장 김성훈)가 안팎에서 제기하는 잇단 비리 의혹으로 '내우외환(內憂外患)'의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이후 노조(민노총 산하)로부터 입시 부정, 교비 전용, 4년제 편법 전환 등의 의혹을 받아온 제주한라대가 최근 도의원 입법 로비 의혹에 휩싸인 데 이어 11일에는 교수협의회가 교수업적 평가 기준의 불합리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앞서 일부 의혹은 제주도 감사위원회와 제주도 자체 감사 등에서 이미 사실로 확인되면서 지역사회가 곱지않은 시선으로 학교를 지켜보고 있다.

11일 제주한라대학교 교수협의회(공동대표 강경수 양만기 오영주 이경성 정 민 교수)가 대학의 교수업적 평가 기준이 불합리하다며 보편타당한 평가기준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수협의회는 성명을 통해 "현행 교수 평가 기준이 교수 개인의 역량 향상이나 노력의 증대를 반영할 수 없는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질타했다.

교수협의회에 따르면 2013년 9월부터 적용되고 있는 현행 교수 평가는 교육 15점, 종합부문 20점,  산학협력 37점, 연구 40점 등 총 112점 만점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교수협의회는 이 중 교육과 연구업적 등 개인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점수가 총점의 절반 가량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총점의 1/3을 차지하는 '산학 점수'의 상당수는 개인의 노력으로 얻기 힘들거나 일부 전공 분야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는 부분이며, 총장이 매기는 '종합 평가 점수'는 기준이 명료하지 않아 구성원들의 불필요한 불만과 분노를 유발시키고 있다는 설명이다.

교수협의회는 특히 이 같은 기준들이 보직을 맡고 있는 특정 교수들에 의해 제정됐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하고 있다.

이에따라 교수협의회는 "교육부문에서 만점을 받고 연구실적을 충실히 채워도 개인의 노력여부와 무관한 평가 항목에서 점수를 받지 못하면 재임용 탈락, 승급 중지 및 연봉인상 유보, 승진 제외 라는 상황에 늘 직면할 수 밖에 없어 교수평가가 외려 억압장치로 활용되고 있다"며 현재 평가 기준의 즉각 철폐를 요구했다.

이런 가운데 도내 정당 및 시민단체들의 수사 촉구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제주참여환경 등 도내 1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1일 논평을 내고 "의혹이 사실일 경우 지역사회도 피해를 떠안게 된다"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주문했다.

같은 날 노동당 제주도당도 성명을 통해 "한라대 비리 의혹이 범죄행위의 수준"이라며 "제주도정과 사법기관의 한줌 의혹없는 감사와 수사"를 촉구했다. [제주매일 문정임 기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