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지 의장, 예산안 사태에 따른 입장 피력

▲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예산안 사태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와 갈등을 겪고 있는 구성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이 "도민들을 위해 서로를 인정하고 함께 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구 의장은 9일 오후 2시 제326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새해가 시작되자마자 집행부와 도의회간 예산논쟁의 후유증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면서 “정상화 대책이 필요한데도 집행부는 전혀 움직일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구 의장은 “거꾸로 정무기능을 상실한 정무부지사가 언론을 통해 앵무새처럼 도의회가 잘못했다고 비난하고 헐뜯기에 여념이 없다”면서 “말로는 서민들의 피해를 당하지 않겠다고 하면서도 정작 대책은 없는 공허란 메아리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구 의장은 그러면서 “공직자는 도민을 위한 생각을 해야지 도지사를 위한 생각을 해선 안 된다”면서 “공무원은 도민의 공복이다. 어떤 경우에도 도민들에게 무한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 공직자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구 의장은 또 “언론플레이를 통해 갈등을 조장하고 도의회를 공약하는 것은 더 이상 공직을 수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도지사는 의회를 넘어뜨리고 말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추경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누구를 통해 말하는 것은 삼가해 달라”고 말했다.

행자부 조사에 대해선 강한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구 의장은 “행자부가 예산안 처리와 관련, ‘의원들의 포괄적 재량사업비 편성 여부’를 조사하겠다고 한 것은 사실상 도의회에 흠집을 내기 위한 것”이라며 “더욱이 ‘대규모 예산 삭감에 따른 부실한 도정 운영’이라는 표현도 집행부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조사의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구 의장은 “행자부의 이번 조사는 부적절함을 넘어 도민의 대표기관인 제주도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이런 행자부의 조치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구 의장은 행자부를 향해 “도의회의 정당한 심의권에 따른 예산 삭감 내용에 대한 실태조사를 즉각 중단하라”면서 “도민 피해를 자초한 제주도의 예산편성 과정 전반에 대한 지도·감독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도지사를 향해 구 의장은 “어느 것이 도민들에게 책임을 지는 일인지 현명한 판단을 해 달라”면서 “의회에 대한 감정을 내려놓고, 서로를 인정하고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