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협 징계 위한 일선 교수 서명’ 문건 돌아

제주한라대학교(총장 김성훈)가 학교 측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제주한라대교수협의회 교수들에 대한 (징계)요청서를 만들어 일선 교수들의 서명을 받는 정황이 포착됐다. 횡령과 노조 탄압에 이어 이번에는 교권 탄압 논란이 예상된다.

4일 본 지가 확보한 (징계)요청서에는 ‘제주한라대교수협의회가 언론을 상대로 대학의 명예를 실추하고 있어 단호한 조치를 대학당국에 요구한다’는 내용이 쓰여있다. 요청서를 만든 주체는 적혀 있지 않다.

복수의 교직원들에 따르면 문제의 요청서는 지난 달 중순부터 돌기 시작했다. 교직원들은 이번 요청서가 지난달 11일 보직교수회의에서 결정됐고, 13일 연명부 형식으로 교수들의 서명을 받다 다음 날인 14일부터 1대1 대면 서명 방식으로 전환됐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은 “보직교수회의 결정사항에 따라 학부장들이 일선 교수들에게 서명을 받고 있다”며 “요청서는 대학에 비판적인 특정 교수들의 징계 근거 마련을 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학부장이 중심이 돼 교수들을 따로 방으로 부른 뒤 대개 ‘당신만 안 썼다’는 식으로 서명을 강요한다”고 전했다.

제주한라대 측도 ‘보직교수회의에서 결정돼 추진한 것은 맞다’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총장과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보직교수회의 주재자는 총장으로 확인돼 이 같은 대학 측의 주장에는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복수의 교수협 관계자들은 “학교 교직원들을 이용해 눈에 거슬리는 교수들을 해결하려는 아주 저질의 움직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제주한라대교수협의회는 민주적 학사 운영을 위해 2013년 출범했다. 당초 70여명의 평교수가 참여했으나 현재는 2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출범 후 여러 기관 감사에서 대학의 비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자 총장 사퇴를 요구하며 학교 측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대학 관계자들과는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