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어제 ‘도남 해피타운’ 조성계획 발표…추진 강행 후폭풍 클 듯

▲ 고운봉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8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도남 해피타운 조성’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김 승범 기자 ksb2987@jejumaeil.net

반대위 “전 도민 대상 여론조사 짜 맞추기, 원 지사 퇴진운동 매진”

지난해부터 찬·반 논란으로 도민 갈등이 불거진 제주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 내 행복주택 건립사업 추진이 최종 확정됐다.

그러나 시청사부지 활용에 대해 도민 여론 조사를 실시한 이후 최종적으로 사업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던 제주도정이 조사 결과를 공개하지 않은 채 행복주택 추진을 확정하면서 ‘결국 짜인 각본’이라는 비판은 피하기 힘들게 됐다.

지금까지 도정의 추진과정을 보면 ‘이미 정책을 결정해 놓고 형식적인 공론화를 하고 있다’는 지적이 그대로 드러났음을 보여주고있다.

실제 그동안 원희룡 제주지사는 여러 차례 공식석상에서 “도민의견을 수렴해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지만 제주도는 이미 지난해 9월부터 정책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고운봉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8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도남해피타운 조성’ 브리핑 자리에서 “지난해 정책 결정은 돼 있었다. 행복주택이 친서민 주거정책 최적의 대안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도민 여론조사 결과는 갈등요인이 있어 발표를 안 하는 것으로 결정했고, 정책 결정시 참고자료로 이용하는 차원이었다”고 말했다.

여론조사는 제주연구원이 자체적으로 지난 2월25일부터 3월5일까지 도민 406명을 상대로 대면 조사를 벌인데 이어, 외부조사기관에 의뢰해 지난 4월14일부터 그달 16일까지 1039명을 대상으로 유선 전화 조사를 실시했다.

특히 고 국장은 이날 조사결과와 관련해 취재진의 계속되는 질의에도 정확한 수치는 공개하지 않고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 공급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인 걸로 나타났다”는 답변만 반복, 공론화는 애초부터 형식적이라는 지적이다.

제주도가 이날 행복주택 추진을 최종적으로 확정·발표하면서 후폭풍도 거셀 전망이다.

오재천 시민복지타운 임대주택건설 반대비상대책위원장(도남마을회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도민 전체 대상 여론 조사는 정책추진을 위한 짜 맞추기 식이며, 피해가 우려되는 도남·이도·오라동 등 지역주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찬성하는 지역주민은 오로지 복지타운에 새로땅을 사서 들어온 이들이 대부분이며, 원토지주들은 시민복지타운 조성 당시 낙후지역이 개발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강제수용까지 감내했다. 약속을 지켜 원래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업이 추진되면 주변은 교통대란이 일어나고 생지옥이 될 것이며, 행복을 빌미로 지역주민들을 불행한 곳으로 내미는 것이나 다름없다. 앞으로 도지사 퇴진운동에 매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도민 인식 조사결과 미공개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자 이날 오후 5시경 조사결과를 공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