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실태조사 등…道 전문가 자문 T/F팀 구성

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지역 특성에 맞는 향후 5년 간의 제주형 노동정책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로드맵을 13일 발표했다.

이날 제주도에 따르면 2018년 정부는 ‘소득주도 성장’과 ’노동존중 사회 실현‘이라는 슬로건 아래 친 노동정책 및 정부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이 추진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정부 정책과 연계한 제주지역 특성에 맞는 제주형 노동정책 차별화 전략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제주형 노동정책 기본계획은 2018년 노사민정 활성화 협력 공모사업으로 추진한다. 기본 방향은 양대노총과 정책협의를 통해 △비정규직실태조사, △수요자 중심의 노동정책 수립, △노동자 권익보호를 위한 노동정책 추진체계 구축 등이다.

이를 위해 도는 경영계와 노동계, 유관기관, 연구기관, 학계, 시민단체 등 각계 노동정책 전문가 자문 T/F팀 19명을 오는 20일까지 구성키로 했다.

제주도는 이날 T/F팀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제1차 회의 개최를 시작으로 매월 정기적으로 제주형 노동정책 기본방향 및 비전 및 목표, 추진전략, 근거조례 제정 등 종합검토 자문 역할을 위한 회의를 개최한다.

이와 관련 양석하 도경제일자리정책과장은 “경영단체와 노동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노사민정협의회 의제를 채택 및 이행협약을 체결하는 등 사회적 합의 절차를 통해 노동정책 기본계획의 절차적 타당성 및 민주성을 확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