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지사 공천 경쟁에서 고배를 마셨던 김우남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당원 명부 유출 의혹’에 대해 ‘법적 대응’을 예고해 당내 갈등이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20일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불공정한 경선과정과 이를 통해 결정된 후보에게 승복할 수 없다”며 ‘당원명부 유출 의혹’을 공개적으로 규명할 것을 제안했지만, 문대림 후보가 이에 응하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김 예비후보는 20일 기자회견에서 다음날인 21일 낮 12시  시·도당 주관하에 ‘당원 명부 유출 의혹’에 대한 공개 검증에 응할 것을 문 후보에게 요구한 바 있다. 

문 예비후보는 21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명부 유출사태의 진실은 사법 당국의 개입없이도 유출된 명부와 문 예비후보의 발송 홍보물 내역 대조만으로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일임에도 문 후보는 이에 응하지 않았다. 이후 모든 사태의 책임은 문 후보에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두 차례에 걸쳐 구체적인 제안을 했음에도 문 후보가 불참한 만큼, 더 이상 제안은 의미가 없다”며 “이제 법률적 수단을 통해서라도 진위를 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원명부 관리주체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시도당, 지역위원회인데 지역위원회에서 유출됐다는 게 김 예비후보의 판단이다. 

김 예비후보는 “중앙당, 도당, 지역위원회 셋뿐인데, 중앙당에는 없다는 답변 받았다. 본인이 직전까지 도당위원장이었는데, 당원명부을 유출한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시 갑·을 지역위원회에 두 차례에 걸쳐 당원명부 유출 여부를 문의했지만 현재까지 답변조차 하지 않았다”며 “만약 강창일·오영훈 지역위원장은 어떠한 경로를 통해서든 유출이 사실로 드러날 밝혀질 경우 즉각 지역위원장에서 사퇴하고 이에 따른 법적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