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도의회 예결위서 정민구 의원 문제 지적

축산폐수로 인한 환경오염이 문제가 되는 가운데 제주도의회 소관 상임위원회가 내년도 축산 폐수-지하수 오염 연관성 조사 예산을 전액 삭감해 논란이다. 

더불어민주당 정민구(제주시 삼도1·2동) 의원은 4일 2019년도 제주특별자치도 예산안 환경도시위원회 소관 부서 통합심사에서 관련 문제를 지적했다. 

정 의원은 “향후 축산폐수로 인한 지하수 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시스템을 갖추는 작업이 중요한데, 상임위 계수조정에서 지하수 수질전용측정망 설치사업(20억원)과 축산분뇨 액비살포지역 토양-지하수 오염조사 사업(10억원) 예산이 모두 전액 삭감됐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이어 “지난해 한림읍 일부 양돈농가의 축산분뇨 무단배출과 관련한 오염원이 다 제거되지 않았는데 축산분뇨와 지하수 오염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예산이 모두 삭감됐다”며 “관련 문제가 있을 때 양돈농가의 책임을 묻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주도가 스스로 지하수를 보호,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만들어가는 작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린 시절 제가 뛰어놀고 식수로 썼던 서귀포시 대정읍 서림수원지가 지금은 불법 축산폐수 방류로 없어져 버렸다”며 “지하수 관리에 사업 실효성이 없다는 삭감 이유에는 동의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양보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이제는 지하수의 질적 관리가 중요해진 만큼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